금융위·금감원 수장, '위기 대응' 1순위 지목
고위험 자산 리스크 집중 점검과 지원나서
디지털 혁신금융 준비과정 지원안도 내놔

대화하는 김주현 금융위원장(왼쪽)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대화하는 김주현 금융위원장(왼쪽)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현대경제신문 최윤석 기자] 금융당국이 올해 첫 금융정책·감독 방향을 ‘금융시장 안정’으로 꼽았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1일 신년사에서 “금융시장 불확실성과 부동산시장 리스크가 여전히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전 회사채 및 기업어음 시장 안정조치를 적극 집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금융기관 유동성 확보 지원 및 추가적인 규제 유연화 등을 계속 추진해나가겠다”며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이어 부동산 시장 연착륙을 위한 실수요자 대상 LTV 규제 완화,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매입 프로그램 및 건설사 유동성 지원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부동산 PF, 해외 대체투자 등 고위험 자산의 리스크를 집중 점검하여 손실 흡수 능력을 확충하는 등 선제적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시장의 이상 신호를 적시에 파악하여 대응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이어 위기 이후 금융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디지털 혁신금융 준비과정을 지원안을 내놨다.

이 원장은 “지속가능한 디지털 혁신을 위해 제도와 인프라의 개선을 추진하다”며 “데이터 전문기관 추가 지정 등을 통해 금융데이터 산업의 기반을 확충하고 건전한 디지털자산 시장 조성을 위한 입법지원과 금융 플랫폼 확산에 대비한 업권별 감독제도 정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앞서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올해 증권형 토큰을 상장하고 거래하는 디지털증권시장을 개설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한국거래소 내 증권형 토큰 전담 부서도 신설될 예정이다.

금융위는 이달 중 증권형 토큰 가이드라인을 발표할 예정이다. 증권형 토큰의 정의와 기준, 유통 방식 등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디지털자산 중 증권형 토큰은 자본시장법을 통해 규율하고, 증권형이 아닌 자산에 대해서는 디지털자산기본법 제정을 통해 규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