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줌과 유튜브로 개최

<사진=호암재단>
<사진=호암재단>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호암재단은 지난해에 이어 미래형 인재를 키우는 지식공유 토크 페스티벌 ‘펀&런 2022 윈터핫톡 페스티벌(Fun & Learn, 2022 Winter Hot Talk)’을 26일부터 28일까지 줌과 유튜브를 통해 개최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올해는 청소년들에게 최신 과학 및 인문 지식을 전하고 장래 진로 설계에 도움을 주기 위해 ‘과학의 비밀을 찾아’(1일차), ‘세상과 나’(2일차), ‘대한민국 과학기술 경쟁력’(3일차) 등의 주제로 열린다. 강사로는 삼성호암상 수상자를 포함한 청소년들에게 친숙한 각 분야 전문가 9명이 참여한다.

1일차에는 심채경 한국천문연구원 선임연구원이 ‘달 탐사와 다누리호’를 주제로 한국 최초 달 탐사선 다누리호의 발사 스토리와 관측 임무를 소개한다.

이어 김상욱 경희대 교수가 ‘과학을 왜 알아야 할까?’를 주제로 자연현상을 이해하는 방법이자 교양으로써 과학의 중요성에 대해 강연할 계획이다.

2021년 삼성호암상 수상자인 강봉균 서울대 석좌교수도 ‘기억과 나’를 주제로 뇌의 기억 저장 원리와 인간 본질의 존재적 문제에 대해 들려줄 예정이다.

2일차에는 양정무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가 ‘생각을 여는 미술 이야기’를 주제로 미술이 가지고 있는 원초적 에너지와 생명력을 소개한다.

또 유희관 전 프로야구 선수가 '약점을 강점으로 만들기'를 주제로 약점인 느린 투구를 강점으로 만들어 야구선수로 성공한 경험담을 들려줄 예정이다.

고미숙 고전평론가는 '나는 내 삶의 주인으로 살고 있는가?'를 주제로 지혜의 메신저로서 고전 속 스승들을 소개하고 삶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법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3일차에는 정광선 한국형전투기 전 사업단장이 '한국형전투기(KF-21) 개발과 미래'를 주제로 한국형전투기 개발의 현주소와 미래에 대해 소개한다.

이어 유석재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원장은 '핵융합에너지 실현을 위한 인공태양 이야기'를 주제로 핵융합이 무엇이며 일상 생활 속에서 사용하게 될 핵융합에너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줄 계획이다.

2009년 삼성호암상 수상자인 정덕균 서울대 석좌교수는 ‘반도체 기술의 미래'를 주제로 미래 사회에 큰 변화를 가지고 올 최신 반도체 기술과 전망을 강연할 예정이다.

올해 강연회에는 전국의 많은 중·고등학교에서 겨울방학전 전환기 프로그램으로 활용하기 위해 학교 및 학급 단위로 참여 신청을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전국 약 300개 학교에서 6만여 명의 학생이 참여 신청을 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