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C 호환 단말기 관련 우려는 여전

애플 아이폰 14 시리즈 <사진=애플>
애플 아이폰 14 시리즈 <사진=애플>

[현대경제신문 하지현 기자] 애플의 간편결제 서비스 '애플페이'가 내년 초 대형 유통 카드가맹점을 중심으로 국내에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이 애플페이와 관련해 검토에 나선 만큼 연내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란 전망과 달리 내년 초 도입될 전망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애플페이의 약관 심사를 마무리했다. 결제 단말기 보급과정에서 여신전문금융업법(여전법) 저촉 여부 확인 등 추가 사안 검토가 마무리되면 내년 초쯤 서비스를 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애플은 지난 2014년 출시돼 한국 서비스를 시작하고자 카드사들과 협상을 벌였지만 단말기, 수수료 문제 등으로 번번히 불발됐다. 올해 10월, 현대카드가 애플과 애플페이 사용 독점 계약권을 체결하고 도입을 위한 시스템 개발에 나서면서 구체적인 도입 시기가 점쳐지는 중이다.

모바일 결제 시스템은 크게 근거리무선통신(NFC)와 마그네틱보안전송(MST)으로 나뉜다. NFC는 특정 대역의 주파수를 통해 짧은 거리에서 NFC 단말기 간 데이터를 주고 받는 방식이다. 암호화 기술이 적용돼 보안성이 강하지만 주파수를 수신하는 별도의 장치가 필요해 서비스 확대에 많은 비용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애플페이는 보안 등을 이유로 NFC 기능을 채택하고 있다. 국내 시장은 삼성페이가 채택 중인 마그네틱에 저장된 정보를 무선화하는 MST가 자리 잡았다. 업계에 따르면 NFC 단말기 보급률은 전체 중 10% 수준에 불과하다.

애플페이는 백화점, 대형마트 등 대형유통점, 편의점, 일부 프랜차이즈 등 제한적인 사용처에서 우선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통기업들을 중심으로 NFC 호환 단말기 보급이 이뤄지고 있어서다.

애플페이가 완전히 국내에 안착하려면 대략 3000억원이 단말기 보급에 투입돼야 할 것으로 추산된다. 업계에선 애플페이 서비스가 본격화될 경우 호환 단말기 보급을 두고 비용 부담 이슈가 제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선 소상공인이 해당 비용을 부담하는 식으로 애플페이 도입이 진행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내놓는다.

애플페이도 삼성페이와 같이 티머니, 캐시비 등과 별도 계약을 맺어 교통카드 기능을 탑재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삼성페이처럼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를 넘어 교통카드나 모바일신분증 등 기능 추가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페이가 주도하고 있는 간편결제 시장에 애플페이와 카드사 연합군 오픈페이까지 가세할 예정임에 따라 경쟁은 치열해질 전망이다”며 “만약 단말기 교체 비용을 애플이나 현대카드가 부담하지 않으면 소상공인 입장에선 부담으로 작용한 구조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