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 상담 없이 eSIM 셀프개통

<사진=미디어로그>
<사진=미디어로그>

[현대경제신문 하지현 기자] 미디어로그가 운영하는 U+알뜰모바일은 알뜰폰사업자 최초로 eSIM(e심) 셀프개통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알뜰폰사업자들은 지난 1일부터 e심 서비스가 도입된 후 전산 개발 일정 등으로 전화상담을 통해 가입하는 e심 간편 가입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셀프개통은 안내 절차에 따라 가입할 수 있다. U+알뜰모바일 다이렉트몰에서 ‘e심 가입하기’ 메뉴를 클릭해 단말기고유식별번호(IMEI), e심 식별자(EID)등의 정보 입력과 본인 확인, 요금 납부를 위한 금융 정보, 가입 희망 번호 뒤 4자리를 신청하면 된다.

다이렉트몰에 있는 개통 QR코드를 스캔해 요금 정보가 담긴 프로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개통이 완료된다. 개통이 되면 전화에 사용할 번호와 셀룰러 데이터에 사용할 번호를 선택하면 화면 상단에는 메인으로 하는 셀룰러가 나타난다. 상담사 전화 연결 없이 모든 가입 절차가 완료된다.

미디어로그는 e심 서비스 초기 이용자들의 문의가 잇따를 것을 감안, 고객센터상담사들을 대상으로 사전 교육을 진행하는 등 전문 상담사제를 운영한다. 아울러 상담 시나리오를 분석해 챗봇에 반영, 인공지능(AI) 상담도 가능하도록 했다.

e심 이용 시 또 듀얼심을 이용하기 때문에 하나의 스마트폰으로도 일상용과 업무용 등으로 용도 분리도 가능하고, 요금제 조합 이용도 가능해 이용자 선택권이 확대된다. '자급제폰+알뜰폰 e심'은 저렴한 LTE 요금제와 5G데이터요금제를 조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조용민 미디어로그 MVNO사업담당은 "e심 셀프개통 서비스로 이용자는 개통 편의성과함께 하나의 단말로 용도를 분리해 이용할 수 있어 이용자 선택권 강화와 단말 비용 절감 등의 효과가 있다"며 "세컨 번호로 저렴한 요금제인 알뜰폰을 고려할 가능성이 높아 알뜰폰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