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 시공사 15개 공사현장 셧다운

<사진=연합>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수도권 철근콘크리트 업계가 골조공사 '셧다운'(공사중단)을 단행하기로 하며 건설현장에 비상이 걸렸다. 최근 유가 및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인한 부담 증가와 철근·콘크리트 업계 간 공사비 인상 갈등까지 겹치면서 대형 건설사들의 수익성 악화도 우려되고 있다.

철근콘크리트연합회 서울·경기·인천지부는 11일부터 하도급대금 증액 요청에 비협조적인 13개 시공사의 현장 15곳에서 공사를 중단한다.

애초 60개 현장에서 셧다운을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지난 주말 협상 재개 의사를 보인 34개 현장을 제외하고 공사중단 당일인 이날 11개 현장에 대해 추가로 셧다운을 철회했다.

철근콘크리트연합회는 업체들이 사용하는 목재와 합판을 비롯한 자재 가격이 1년 새 70% 급등한데다 인력난 또한 심화하고 있어 공사비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나 일부 원청사 또는 개별 현장에서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파업에 돌입한다는 입장이다.

협상이 재개되지 않아 이번 셧다운 대상이 된 13개 시공사 중에는 GS건설(2곳)과 삼성물산(1곳), SK에코플랜트(1곳) 등 대형 건설사들이 포함됐다.

이로 인해 서울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 원베일리(삼성물산)',  '산성역 자이 푸르지오(GS건설)'와 '판교밸리 자이' 현장, '과천 팬타원 신축공사(SK에코플랜트)' 등 굵직한 시공 현장이 타격을 입게 됐다.

김학노 철근콘크리트 서울·경기·인천 사용자연합회 대표는 "다수의 대형사가 공사비 증액을 구두로 약속하고 셧다운 철회를 강요한 것으로 보인다"며 "약속이 이행되지 않을 경우 하반기에 대규모 셧다운 사태로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앞서 전국 철콘업계는 지난 3월 전국 건설현장 작업을 중단했다. 4월 말에는 호남·제주지역 업체들이 맡고 있던 전 현장의 공사를, 지난달 6~7일에는 부산·울산·경남지역 철근콘크리트 하도급 업체들이 공사비 증액을 요구하며 셧다운을 진행하기도 했다.

다만 수도권은 전국 철콘연합회 중 가장 많은 회원사가 등록돼 있고 담당하고 있는 현장도 많아 공사가 중단될 경우 철콘업계가 입는 손실도 큰 만큼 전 현장을 세우기보다는 공사비 증액에 비협조적인 현장을 위주로 세우는 것을 고려 중이다.

화물연대와 레미콘 운송 노조의 파업으로 한차례 공사에 차질을 빚었던 대형 건설사들은 이번 철근콘크리트업계의 셧다운이 연이어 발생하자 난색을 표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대내·외 요소로 공사 지연이 지속된다면 수요 대비 공급 역시 위축될 수 있다”며 “철·콘업계뿐 아니라 화물연대와 레미콘 운송 거부 등으로 이미 공사일정에 차질을 빚어 부담이 가중된 상황에서 시공사들의 피해는 물론 수익성 악화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