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장 등 기피 환경시설에 대한 인식 개선 기대

[현대경제신문 강혜란 기자] 주민들이 기피하는 환경시설을 ‘돈이 되는’ 수익시설로 탈바꿈시키는 친환경 에너지 타운이 광주, 홍천 진천 등에 조성된다.
 
21일 환경부는 제4차 녹색성장위원회를 통해 친환경 에너지 타운 시범사업 추진계획 등 4건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친환경 에너지 타운은 매립지 등 기피·혐오시설에 에너지 자립, 문화관광 등 수익모델을 가미, 주민수익 향상을 통해 궁극적으로 환경시설의 자발적 설치를 유도하는 모델이다.

금번 시범사업에서는 소각장, 매립지 등 폐기물 처리시설의 폐자원을 활용하고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설치로 에너지 자립률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협동조합 등 지역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수익모델을 통해 지속적·안정적 수익모델을 창출하는 한편, 정부와 지원기관은 환경·에너지·문화관광 등에 걸쳐 종합적·체계적으로 지원한다.

시범사업에 필요한 재원은 정부 보조금과 마을 자체 기금, 융자 사업, 미간기업 참여 등을 통해 조달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정부가 그간 기피·혐오시설 설치와 에너지 정책에 한계가 있다고 인식해 이뤄졌다. 그간 소각장 등 기피·혐오시설을 일정지역에 유치할 경우 지역주민 보상을 병행했으나 주민이 체감하는 혜택이 크지 않아 기피·혐오시설을 유치하지 않으려는 ‘님비현상’이 지속돼 왔기 때문이다.

이승훈 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장은 “친환경 에너지 타운은 기피·혐오시설로만 여겨지던 환경기초시설을 에너지 생산시설로 탈바꿈시키는 새롭고 창조적인 접근방식”이라면서 “님비시설에 대한 국민인식을 긍정적으로 전환시킬 수 있도록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