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앤컴퍼니와 주식매매계약 체결, 연내 마무리 예고

 
 

[현대경제신문 이소희 기자] SKC가 필름·가공사업(이하 필름사업)을 매각하고, 배터리·반도체·친환경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 소재 솔루션에 집중할 계획이다. 

8일 SKC는 필름사업을 분할해 국내 사모펀트 운용사 한앤컴퍼니에 매각하기로 결정하고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거래 대상은 SKC의 필름사업부문과 필름가공 자회사 SKC하이테크앤마케팅, 미국과 중국 사업장으로, 계약금액은 1조 6000억원이다. SKC는 주주총회, 사업 분할 등 필요한 절차를 마무리하고 4분기에 거래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SKC의 필름은 디스플레이, 모바일 등 첨단 IT기기와 산업용도로 쓰이며 지금의 SKC를 만든 모태 사업이다. SKC는 1977년 국내 최초 PET필름을 개발한 데 이어, 1980년 국내 최초 비디오테이프를 개발한 바 있다. 2000년대에는 디스플레이용 필름으로 주력제품을 바꾸며 최근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용 첨단 제품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필름사업의 매출액은 1조 1319억원, 영업이익은 689억원을 기록했다.

SKC는 이번 필름사업 매각이 배터리·반도체·친환경 중심의 글로벌 ESG 소재 솔루션 기업으로서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필름사업은 세계적 경쟁력을 기반으로 실적이 성장하고 있지만 SKC가 추구하는 전략 방향과는 다르다는 판단이다.

SKC는 한앤컴퍼니가 필름사업의 성장과 발전에 적합하다고 봤다. 한앤컴퍼니는 약 13조 5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운용하는 국내 최대 투자전용 사모펀드 운영사로 2010년 설립 이래 국내 우량 기업 30곳을 인수해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국내 PE업계에 볼트온 전략을 최초 도입해 인수 기업의 체질을 개선해 기업 가치를 높였다.

SKC는 이번에 확보한 재원을 현재 추진하는 미래 성장동력 사업과 앞으로 추가할 신사업 등에 투자한다. 지난해 KDB산업은행과 1억 5000억원 규모의 금융협력 협약을 체결하는 등 성장재원을 꾸준히 마련한 바 있다.

SKC 관계자는 “배터리·반도체·친환경 중심의 사업구조를 확립하고 글로벌 확장과 미래 성장 투자에 집중해 도약과 수확(Leap & Reap)을 위한 기반을 구축할 것”이라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ESG 소재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