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플랫폼 기업 뉴 아이디와 협업

직원이 AI기반 포스트 프로덕션 기술을 활용해 콘텐츠를 편집하고 있는 모습 <사진=SKT>
직원이 AI기반 포스트 프로덕션 기술을 활용해 콘텐츠를 편집하고 있는 모습 <사진=SKT>

[현대경제신문 하지현 기자] SK텔레콤은 디지털 콘텐츠·플랫폼 유통 기업 뉴 아이디와 'AI기반 포스트 프로덕션(AI Post Production, 이하 AIPP)'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본격 상용화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포스트 프로덕션은 영상 콘텐츠에 삽입된 자막 및 시청 등급 안내 표시, 저작권이 걸린 음원 등을 제거하는 기술로 미디어 산업의 핵심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SKT와 뉴 아이디는 재작년 5월 업무 협약에 이어 지난해 10월 기술 상용화 계약을 맺고 ‘AI를 통한 포스트 프로덕션 자동화 플랫폼’ 개발을 최근 완료했다.

SKT는 AI기술을 활용해 콘텐츠 내 한글 자막 및 방송사 로고, PPL 이미지 제거, 보이스 손실 없는 현장 및 배경 음원 제거, 저화질 영상을 고화질로 변환하는 업스케일링(Upscaling) 기술인 ‘슈퍼노바’ 등을 지원한다.

아마존, 디스커버리 채널, 로쿠, 플루토TV, 투비 등 20여개 이상의 글로벌 플랫폼에 콘텐츠 및 방송 채널을 직접 공급·운영하고 있는 뉴 아이디는 SKT의 AI기술을 통해 재가공 된 콘텐츠를 글로벌 시장에 수출할 계획이다.

AIPP 기술이 자막·말풍선과 배경 음원 등이 활용되는 국내 예능 콘텐츠의 수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혁 SKT Global 미디어지원 담당은 "AIPP 상용화로 한글 자막과 음원 저작권 등 문제로 현지화에 어려움을 겪은 국내 우수한 예능 콘텐츠 수출이 확대되어 콘텐츠 한류 열풍에 더욱 힘이 실리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K 콘텐츠의 원활한 해외 진출을 위한 ‘미디어 로컬라이제이션’ 기술 개발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