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파적 연준...미 인플레이션에 5월 금리 0.5%p 인상 시사

제폼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사진=연합>
제폼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주샛별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매파적(통화 긴축 선호) 신호가 나오자 국내 주식시장이 얼어붙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특히 금리에 민감한 기술주의 변동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제롬 파월 미국 연준 의장은 21일(현지시간) 지나치게 높은 미국의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연준이 더욱 공격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날 파월 의장은 “노동시장은 매우 강력하지만 물가가 너무 높다”며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이상 올림으로써 더 공격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적절하다고 결론낸다면 우리는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16일(미 현지시간) 연준은 금리를 0.25%p 올리기로 결정한데 이어 올 연말까지 0.25%p씩 점진적으로 올릴 것을 예고하며 시장 내 불안감을 해소했다.

하지만 파월 의장의 이날 발언으로 한번에 0.5%p를 인상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최근 미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통화정책 불확실성이 완화됐다고 평가했던 업계는 결국 이날 파월 의장의 발언으로 물가와 연준의 긴축 속도에 대한 불확실성은 아직 해소되지 않았다는 분석이다.

민병규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물가와 연준의 긴축 속도에 대한 불확실성은 아직 해소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며 “미국 증시와 고밸류 기술주에 대한 부담 역시 재점화 될 가능성에도 주의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