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금 전달·특별 대출 등 다양한 금융지원 활동병행

 
 

[현대경제신문 김성민 기자] 경북 울진과 강원 삼척에서 발생한 대규모 산불로 인한 피해가 점차 커지고 있는 가운데 주요 금융그룹들이 피해 주민들과 지역사회를 돕기 위해 두팔을 걷어 붙였다.

KB·신한·하나·우리 등 4대 금융그룹은 지난 6일 해당 지역의 신속한 피해복구와 이재민 구호를 위해 성금 각각 성금 10억원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각 금융그룹의 계열사들도 산불 피해를 입은 주민들을 돕기 위해 특별대출, 만기 연장 등 다양한 금융지원을 실시한다.

은행들은 특별대출을 통해 자금 지원에 나선다. 개인대출의 경우 긴급생활안정자금으로 2,000만원에서 최대 5,000만원까지 지원하며, 중소기업 및 피해 기업의 협력업체에는 최대 5억원의 운전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금융비용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기존 대출에 대한 상환 유예 및 만기 연장, 연체이자 면제 등도 실시한다.

카드사들도 카드대금을 최대 6개월 후에 상환하도록 하는 ‘청구유예’, 유예기간 종료 후 6개월간 나눠 납부하도록 하는 ‘분할상환’, 연체 이자 면제, 카드대출 수수료 할인 등의 금융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보험사들은 피해 고객의 보험료 납부 및 보험계약대출 이자 납입을 최대 6개월 유예해준다. 또 일부 보험사들은 산불 피해 관련 보험금 신청을 신속하게 지급처리하기 위해 손해조사 완료 전 추정 보험금의 50% 범위 내에서 우선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이번 산불로 피해를 입은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피해 지역의 조속한 정상화와 함께 주민분들께서 일상생활로 신속히 복귀하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