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 추가 소식에 매매값 상승폭 확대

<자료=더 피알>
<자료=더 피알>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여야 대선후보들이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연장 및 신설 공약을 잇따라 발표하면서 평택, 안성 등이 수혜 지역으로 주목 받고 있다. GTX 노선 신설이 집값 상승 인기요인으로 꼽히는 만큼 공약 지역에 포함된 지역 집값이 벌써부터 들썩이는 모습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GTX 관련 공약을 쏟아내며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재명 후보는 GTX-C노선을 경기 평택과 시흥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데 이어, 지난달 24일 기존 GTX 노선에 신규 노선을 추가하는 GTX 플러스(+)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GTX-A+노선은 동탄∼평택 연장을 추진하고 GTX-C+노선은 북부 동두천까지, 남부 병점·오산·평택까지 연장 후 금정에서 안산과 오이도까지 기존선을 활용해 연결하겠다는 계획이다. 

GTX-D노선은 김포∼부천∼강남∼하남 구간으로 만들고 GTX-E(인천~시흥·광명신도시~서울~구리~포천) 노선과 GTX-F(파주~삼송~서울~위례~광주~이천~여주) 노선 신설도 추진할 것을 약속했다.

윤석열 후보은 지난 7일 수도권 광역 교통공약 발표를 통해 GTX A·B·C 노선 연장, 2기 GTX 3개 노선(D, E, F) 신설을 공약했다. 특히, GTX-A노선은 기존 운정~동탄에서 운정~동탄~평택까지, C노선은 기존 덕정~수원에서 동두천~덕정~수원~평택까지 연장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GTX-D노선은 김포~대장~신림~사당~삼성~하남~팔당 라인을 기본으로 삼성에서 분기되어 삼성~수서~광주~여주를 잇는 라인을 추가해 옆으로 눕힌 Y자 형태로 건설한다. GTX-E(인천~김포공항~정릉~구리~남양주)노선과 GTX-F(고양~안산~수원~용인~성남~하남~의정부~고양)노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두 유력 대선후보의 GTX 공약 발표에 노선에 새롭게 포함된 지역들의 집값이 높은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두 대선후보 모두가 신규 노선에 포함시킨 경기도 평택의 경우 아파트 매매가격이 지난해 12월 2주(13일 기준) 0.29% 상승률에서 1월 첫째 주(3일 기준)에는 0.04%까지 떨어졌다가, 윤 후보의 GTX 연장 공약을 발표한 직후인 1월 둘째 주(10일 기준) 0.14%가 오르면서 상승폭이 확대됐다. 

평택 지역 아파트 시세도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KB시세에 따르면 평택시 죽백동 ‘우미린레이크파크’ 전용 84.98㎡의 1월 일반 매매가는 5억7000만원으로 12월과 비교해 한달 새 3000만원이 올랐다. 1년 전과 비교해 보면 무려 2억원의 시세 상승을 보였다.

안성 또한 아파트 가격 상승률이 1월 첫째 주 0.11% 수준이었으나 셋째 주 들어 0.23%로 2주 연속 상승폭이 확대됐다.

이천 아파트값 상승률 또한 1월 첫째 주 0.32% 상승을 시작으로 둘째 주 0.19%, 셋째 주 0.21%를 기록하는 등 올해 들어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업계 일각에서는 GTX 개발 사업이 구체적으로 진행되기까지 상당 시일이 필요한 만큼, 단기 투자목적 보다는 실거주 위주로 접근이 중요하다는 조언도 함께 나오고 있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물론 수도권에서도 집값이 하락하는 지역이 확대되고 있는 반면 대선후보들이 언급한 GTX 수혜 지역은 오히려 집값 유지 및 확대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교통 노선이 개통 되기까지 실수요자는 노선 발표, 착공, 개통 등 일정을 주의 깊게 살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