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국회 앞서 결의대회 열어
영업시간 제한 해제·지원 촉구

21일 한국상영관협회 등 영화단체 소속 영화인과 위탁극장 운영 극장주, 영화관 인근 지역 소상공인들이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 앞에서 ‘영화업계 정부지원 호소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이금영 기자>
21일 한국상영관협회 등 영화단체 소속 영화인과 위탁극장 운영 극장주, 영화관 인근 지역 소상공인들이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 앞에서 ‘영화업계 정부지원 호소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이금영 기자>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피해를 입은 영화업계가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국상영관협회를 비롯한 영화업계는 2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 앞에 모여 ‘영화업계 정부지원 호소 결의 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한국상영관협회, 극장사,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수입배급사협회 등 영화단체 소속 영화인들과 위탁극장을 운영하는 극장주, 영화관 상권에서 상가를 운영하는 지역 소상공인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극장 영업시간 제한 해제, 영화업계 손실 보상, 개봉 지원, 임차료·세금 감면 혜택 등 정부의  지원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창무 한국상영관협회장은 “극장 운영시간 제한은 영화산업의 특성을 제대로 살피지 않은 탁상행정의 전형”이라며 “영화 개봉이 줄줄이 연기되고 예약된 티켓의 대량 취소 등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극장은 백신 미접종자는 아예 입장조차 허용되지 않고 자체적 띄어앉기, 음식물 섭취 금지 등 강화된 방역 조치를 시행 중”이라며 “특수성을 고려해 영업시간 제한을 즉시 해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탁 극장주를 대표해 참석한 임헌정 지원 대표는 “영화산업이 극장을 중심으로 투자, 배급 등 하나의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을 정부는 인지해야 한다”며 “극장이 대기업 계열이라는 생각에만 사로잡혀 중소기업인 위탁 극장이 입는 손실에 대한 보상도 고려치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임헌정 대표는 “극장은 성수기를 대비해 채용을 늘리고, 영화 개봉을 위해 엄청난 마케팅비를 쏟아부었는데도 너무 쉽게 영업시간 제한을 결정해 그 손실을 모두 업계가 떠안게 됐다”며 “영화산업 전반에 이유 없는 희생만을 반복해 강요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최근 영화 ‘유체이탈자’를 개봉했던 장원석 BA엔터테인먼트 대표는 “극장이 무너지면 영화업계 전체가 무너진다는 심정으로 꾸준히 작품을 극장에 배급하고 있다”며 “일개 개인 제작자까지 영화업계의 생존을 위해 손해를 감수하면서 나서고 있는데 정부는 도대체 뭘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고 밝혔다.

수입배급사협회장을 맡고 있는 정상진 엣나인 대표는 “대기업이냐, 아니냐를 놓고 따질 때가 아니라 정부가 영화업계 전반의 목소리를 듣고 영화산업의 기본적인 생존권을 지켜줘야 한다”고 호소했다.

한 영화관에서 음식점을 경영하고 있는 소상공인 최모 씨는 “극장 영업 제한을 완화해야 인근 상권도 살아날 수 있다”며 “이는 극장과 함께 상권을 형성한 모든 소상공인의 생존 조건”이라고 말했다.

이들의 말처럼 코로나19 확산 이후 영화업계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2억2600만명에 달했던 국내 영화 관객 수는 지난해 5900만명 수준으로 급감했다. 올해도 이와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 영화진흥위원회에서 발간한 ‘2021 한국영화연감’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영화시장 극장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73.3% 감소한 5104억원에 그쳤다. VOD 등 극장 외 시장 매출은 전년 대비 13.8% 줄어든 4392억원이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