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에 맞춘 신년 계획 세우기 돌입

시민들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이 예정된 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만장을 들고 국회의원들에게 탄핵 가결을 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사진=민경미 기자>
시민들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이 예정된 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만장을 들고 국회의원들에게 탄핵 가결을 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사진=민경미 기자>

[현대경제신문 민경미 기자] 재계는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되자 일단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대통령 탄핵 이후 특검과 조기 대선까지 맞물린 상황이지만 일단은 한숨을 돌렸다는 분위기다.

넘어야 할 산 중 하나는 넘었기 때문이다. 만일 이날 부결 됐다면 더 큰 혼란 속으로 빠져들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재계는 정치적 리스크로 인한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부정적 최소화되길 바라면서 하루빨리 새 정부에 맞춘 신년 계획을 세우기 위해 돌입했다.

전경련 관계자는 “정치 문제라 말씀 드릴 게 없다”면서 “입장이 입장인지라 어떤 말씀도 드리기가 곤란하다”고 말을 아꼈다.

이경상 대한상공회의소 경제조사본부장은 논평을 내고 “혼란스러운 정국이 조속히 안정되길 바란다”며 “경제계는 본연의 자리에서 경제활력 회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경상 본부장은 “정부는 기수립된 정책과 예산을 차질 없이 집행하는 한편 내년도 업무계획을 충실히 수립해 우리 경제를 덮고 있는 불확실성을 걷어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 재계 관계자는 “혼란이 해결이 돼서 다행”이라며 “탄핵 가결이 혼란이 장기화 되는 것을 막았다”고 환호했다.

그러면서 “기업들이 몇 달간 혼란이 장기화 돼 부담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 혼란이 빨리 정리가 돼서 경제부분만이라도 정상화가 됐으면 좋겠다”면서 “국무총리, 경제장관 문제가 해결 돼야 국가 정책이 다시 가동이 돼 올스톱 된 경제가 살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재계 관계자는 “기업들의 신년 계획이 빠르면 10월 늦어도 11월에는 나와야 하는데 아무 것도 안 나왔다”면서 “국가 리스크라 어쩔 수 없었지만 이제라도 기업들이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