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해양산업총연합회, 2014년도 정기총회

전국해양산업총연합회는 지난 19일 여의도 렉싱턴호텔에서 전해총 회원 단체장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4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전국해양산업총연합회는 지난 19일 여의도 렉싱턴호텔에서 전해총 회원 단체장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4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현대경제신문 송아랑 기자] 해운산업의 불황 극복을 위한 업계와 정부의 대책 마련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전국해양산업총연합회는 지난 19일 여의도 렉싱턴호텔에서 2014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개회사를 통해 이윤재 연합회 회장은 “지난해 우리 해양산업계가 해양수산부 부활 범국민 운동에 적극 참여하여 이를 성사시킨 것은 크나 큰 보람이자 성과”라고 회고했다.

특히 이 자리에 참석한 해양수산부 이주영 장관은 해양산업의 불황 극복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 장관에 따르면 정부는 △해운보증기구 설립 △톤세제 일몰 연장 △크루즈 산업 및 선박관리업 육성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 △항만하역 운영사 통합 △e-Navigation, 선박평형수처리장치, 해양플랜트 서비스 시장 등 뉴프론티어 해양산업 육성 △관광과 레져산업 등을 포함한 고부가가치 항만 조성 △해양경제 특별경제구 제도 도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바다와 경제 국회포럼 대표 박상은 의원은 “‘해양산업 경쟁력 확보 정책지원 촉구 결의안’ 채택을 추진 중에 있다”며 “3자 물류 활성화, 톤세제 연장, 선박기금을 포함한 해양산업 기금 확보 등 4월 임시국회 때 통과시키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당 김춘진 의원은 “해양산업이 가진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을 대부분 관철시킬 것으로 생각하며, 소관 상임의원으로서 최대한 협조 하겠다”고 말했다.

P3 네트워크, 대형화주 해운업 진출 등 문제점을 지적하며 새누리당 주영순 의원은 “해양산업계의 고비용 저효율 구조를 사모펀드 도입으로 투자를 활성화하고 세제혜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전해총은 올해 사업계획과 예산안, 그리고 신규 회원 가입신청 등을 심의, 의결했다.

총연합회는 올해 신규 사업과 기존사업을 분리하여 추진키로 했다.

이에 따라 △바다와 경제 조찬 포럼 정례화 △전해총단체장/국회의원 정기 간담회 △바다의 날 기념 해양산업 중요성 기획특집 △해양산업 중요성 라디오 캠페인 광고 △한국해사문학상 제정 △KBS ‘바다의 제국’ 5부작 다큐 제작 지원 등을 신규 사업으로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