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헌 금감원장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
= 윤석헌 금감원장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이승용 기자]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23일 삼성증권이 삼성 계열사 임원들에게 100억원 넘게 대출한 문제와 관련해 "머지않아 검사를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감원 대상 국정감사에서 삼성증권의 불법 대출 의혹을 제기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삼성증권이 지난 2017년 삼성그룹 계열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삼성에피스) 임원 3명에게 60억8천만원을 대출해줬다고 밝혔다. 삼성증권은 2015년부터 2018년 6월까지 이들을 포함한 여러 계열사 임원 13명에게 모두 100억원을 대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자본시장법상 금융회사가 대주주나 특수관계인에 대해 연간 급여나 1억원 가운데 적은 금액 이상을 대출할 수 없게 했다. 금융계열사를 기업의 사금고로 만들지 못하게 하려는 취지로 등기임원도 대상에 포함된다. 이를 어기면 돈을 빌려준 회사와 빌린 임원 모두 5년 이하의 징역이나 2억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박 의원은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삼성바이오에피스에서 5명 임원 중 3명이 약 60억원을 대출받았는데 기간도 겹치고, 대출 규모도 이례적으로 크다”며 “금감원은 임원 개인의 일탈인지, 삼성 그룹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기획한 빙산의 일각인지 면밀히 조사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 원장은 이에 "가급적 검사를 빨리 진행하고 문제가 있다면 엄정 조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