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안정펀드 10.7조, 채권시장안정펀드 20조
단기자금 시장 유동성 지원 17.8조원 긴급 편성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이승용 기자] 정부가 코로나19에 따른 금융시장 불안에 대응하기 위해 48조5천억원의 자금을 투입하기로 했다. 시장이 예상했던 20조원을 훌쩍 웃도는 규모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4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관련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에서 “주식시장, 회사채시장, 단기자금시장 등 금융시장 불안요인에 대응할 수 있는 48조5천억원 규모의 펀드와 자금을 마련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규모를 확대한 만큼 시장 불안심리를 완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대책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자금난에 시달리는 중소·중견·대기업에 초점이 맞춰졌다.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는 20조원 규모로 편성된다. 앞서 10조원 이상으로 논의됐으나 최종 결과는 2배 규모로 늘어났다. 채안펀드는 4월부터 회사채, 금융채, 여전채(여신전문금융채권) 등은 물론 우량기업의 기업어금(CP)도 매입해 단기자금수요를 뒷받침할 예정이다.

CP(기업어음) 등 단기자금시장 안정 지원에 7조원이 투입된다. 증권금융 대출과 한국은행의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을 통해 각 2조5천억원씩 총 5조원을 증권사에 공급한다.

또 채안펀드 지원 이전이라도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이 CP, 전단채(전자단기사채) 등을 2조원 선 매입한다.

유동성 위기에 처한 기업에는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을 17조8천억원 규모로 공급한다. 기존 6조7천억원 규모로 계획했으나 11조1천억원을 추가 편성해 대폭 늘렸다.

P-CBO는 신용도가 낮아 회사채를 직접 발행하기 힘든 기업의 신규 발행 채권을 기초자산으로 유동화 증권을 발행해 기업이 직접금융 시장에서 저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정부는 P-CBO와 대기업 대상의 회사채 신속 인수제도 등으로 회사채 인수를 적극 지원하고, 단기 자금시장에 유동성을 충분히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증권시장안정펀드도 10조7천억원 규모로 조성해 4월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된다. 이는 2008년 금융위기 당시 5천억과 비교하면 20배 수준이다. 자금은 5대 금융지주사와 업권별 선도 금융회사 18곳, 증권 유관기관이 출자한다.

증권시장안정펀드는 개별 종목이 아닌 코스피200 등 증권시장 전체를 대표하는 지수에 투자함으로써 투자자 보호와 증시 안전판 역할을 하게 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차, 2차에 걸쳐 금융부문 대응방안이 우선적으로 논의된 것은 기업을 살리고 일자리를 지키는데 있어 금융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며 "소상공인과 기업에 대한 충분한 자금 공급이라는 금융에 주어진 소명을 다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