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사장 김석)이 지난 1년간 삼성증권을 통해 판매된 공모 ELS를 분석한 결과, 전체 판매액 중 월 지급식 ELS가 차지하는 비중이 50.7%에 달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7월 1일부터 올해 7월 20일까지 판매된 공모 ELS는 총 523종 9천749억원으로 이 중 월 지급식 ELS상품은 총 164종, 4천948억원에 달했다. 상품 수로는 전체 상품 중 30% 수준이지만, 판매 금액 기준으로 총 판매액의 절반을 넘는(50.7%) 수치다.

이 외에도, 가입 기간이 길어질수록 조기상환 기준이 완화되는 ‘스텝다운 ELS’가 2천832억원으로 29.1%, 첫 조기상환일 상환 시 고수익을 제공하는 ‘얼리버드 ELS가 764억으로 7.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월 지급식 ELS는 일반적으로 KOSPI, S&P500, HSCI 등 주가 지수나 시총 상위 종목 등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작은 종목을 기초 자산으로 설정되며, 기초자산이 최초 설정 대비 50~60%수준 밑으로 하락하지 않으면 매월 1%내외, 연 환산 10%내외 수익을 지급하는 ELS 상품이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수익이 월 단위로 발생하기 때문에 종합 소득세 대상자의 경우 과세 이연 효과가 있고, 만기에 손실이 발생 하더라도 투자기간 중 미리 지급받은 월 수익으로 일부 상쇄가 되는 안전장치 등이 인기요인”이라며 “안정적인 현금흐름에 정기 예금대비 훨씬 높은 수익으로 은퇴자들 사이에서도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다른 월지급 상품의 경우 일반적으로 수익이 발생하지 않을 때는 원금에서 월 지급금을 제하고 지급 하지만, 월지급식 ELS의 경우 수익구조를 짤 때 별도의 장치를 통해 이를 보완하고 있다.

한편, 삼성증권은 월 지급식 ELS의 인기에 따라, 1년 이내 상환 시 정기예금 수준인 4%수익을 추가로 제공하는 ‘월지급Plus ELS’와 아예 월 수익 지급 조건을 없앤 ‘월수익 지급보장 ELS’등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