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밀리의 서재]
[자료=밀리의 서재]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밀리의 서재는 회원들의 독서 데이터를 분석한 밀리의 서재 랭킹으로 살펴보는 북 트렌드를 발표했다고 29일 밝혔다.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는 삶에 지혜를 주는 쇼펜하우어의 30가지 조언을 전하며 밀리의 서재 랭킹 1위에 등극했다. 

이어 인문학, 철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며 경쟁 속 지친 독자들에게 삶의 의미와 위안을 찾도록 도운 '생각이 너무 많은 어른들을 위한 심리학', '죽음이 물었다, 어떻게 살 거냐고'가 각각 7위, 29위를 기록했다.

오랜 시간 독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롱런하고 있는 자기계발서들도 눈에 띈다. 

재야의 명저로 불리며 70만 부 판매를 기록한 '세이노의 가르침'이 6위에 오르며 굳건히 자리를 지켰다. 

영어 힐링 메시지를 매일 1장씩 필사하도록 구성한 '영어 필사 100일의 기적'은 새롭게 등장하며 18위를 차지했다.

19위를 차지한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복잡한 인간관계에 대한 우리의 고민을 명쾌하게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며 독자들의 탐독을 이끌어냈다.

지난해 도서 차트를 휩쓴 웰메이드 도서들의 인기가 올해도 이어지고 있다. 

매해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파악하고 미래를 읽고 싶어 하는 독자들의 트렌드 필독서 '트렌드 코리아 2024'는 4위를 차지했다.

21위에 오른 '불편한 편의점'은 일상 속 소소한 이야기들을 통해 위로와 공감을 전하며 4년째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감동과 교훈을 전하는 명작 도서들이 올해도 그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예상된다.

독특한 소재와 매력적인 캐릭터로 무장한 추리·스릴러, SF 소설들이 밀리 랭킹에 대거 진입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그중 영화, OTT에서 큰 인기를 얻은 작품들의 원작 소설이 독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는데 이는 영상과는 또 다른 감동을 추구하는 독자들의 성향이 반응한 것으로 해석된다.

디즈니+ 화제작 ‘킬러들의 쇼핑몰’의 원작 소설인 '살인자의 쇼핑몰'과 '살인자의 쇼핑몰 2'는 각각 3위와 10위를 차지하며 인기를 입증했다.

영화 ‘듄’의 속편 개봉과 함께 '듄 DUNE 1부'도 16에 진입하며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외에도 한국 미스터리 사상 전무후무한 반전을 선보인 '홍학의 자리'가 13위를, 소원을 이루어 주는 빵들을 만날 수 있는 '위저드 베이커리'가 15위에 오르는 등 다양한 소설들이 차트에 이름을 올렸다. 

밀리 랭킹 20위 안에 진입한 소설들의 평균 완독률은 80%에 육박하며 다른 카테고리 도서들과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점도 흥미롭다.

바쁜 일상 속 풍요로운 독서 경험을 원하는 2030 여성들이 ‘오브제북’을 읽으며 감성 독서를 즐기는 모습도 단연 돋보였다. 

밀리의 서재 성별·연령별 인기 분포에 따르면 오브제북 TOP 5 이용자는 30대 여성이 19%로 가장 많았고 이어20대 여성과 40대 여성이 그 뒤를 이었다.

밀리의 서재 회원들의 서재에 가장 많이 담긴 오브제북 TOP 5는 도도새 작가로 알려진 김선우 작가가 참여한 '라틴어 수업'과 '이어령의 마지막 수업',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허규형 원장의 힐링 에세이 '나는 왜 자꾸 내 탓을 할까'다. 

제작 전 과정에 AI 기술을 활용한 AI 오브제북 '객성'과 '사랑의 블랙홀.mov'도  많은 사랑을 받았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