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구 카이스트(KAIST)  대전 본원에서 열린  ‘현대차그룹-카이스트 온칩 라이다 공동연구실' 현판 전달식에서 이종수 현대자동차 선행기술원장 부사장(왼쪽)과 이상엽 카이스트 연구부총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대전 유성구 카이스트(KAIST) 대전 본원에서 열린  ‘현대차그룹-카이스트 온칩 라이다 공동연구실' 현판 전달식에서 이종수 현대자동차 선행기술원장 부사장(왼쪽)과 이상엽 카이스트 연구부총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경제신문 김다경 기자] 현대차·기아는 카이스트(KAIST)와 함께 자율주행차에 쓰일 라이다 센서를 개발하는 ‘현대차그룹-KAIST 온칩 라이다 공동연구실’을 설립한다고 21일 밝혔다.

공동연구실은 대전 유성구 카이스트(KAIST) 본원에 들어선다. 고성능·소형 온칩 센서 제작 기술과 새로운 방식의 신호 검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온칩 센서는 반도체 기술을 이용하면 라이다를 소형화할 수 있으며 대량생산으로 가격 경쟁력도 갖출 수 있다. 

현재 자율주행 센서는 빛을 방출하고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해 사물과의 거리를 측정하지만 차세대 신호검출 기술인 주파수 변조 연속파(FMC)는주파수가 변화하는 빛을 방출하고 돌아오는 빛의 주파수 차이를 측정해 거리를 검출한다.

기존 대비 신호의 잡음이 적고 사물과의 상대속도까지 산출할 수 있으며 태양광 등 외부 광원의 간섭을 배제할 수 있어 악천후 환경에도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공동연구실은 현대차·기아 선행기술원 연구팀과 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부 연구팀 등 약 30여명 규모로 구성될 예정이며 2028년까지 4년간 운영된다.

카이트는 실리콘 포토닉스(광반도체) 기반 소형 온칩 라이다용 소자개발, 라이다 구동을 위한 고속·고출력 구동 집적회로(IC) 제작, 라이다 시스템 최적화 설계와 검증 등 세부 연구를 맡는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와 카이스트의 협력을 통해 완전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공동연구실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상현 카이트 공동연구실 책임교수는 “자동차의 눈이 되는 라이다 센서는 향후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을 위한 핵심기술”이라며 “라이다 관련 기술을 선도하는 기술 기반을 다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