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18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선두 지켜
LG, 글로벌 올레드TV 점유율 11년 연속 1위
"초대형 트렌드에 AI 결합해 우위 선점"

LG 올레드 에보(G4). [사진=LG전자]
LG 올레드 에보(G4). [사진=LG전자]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삼성전자가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 1위 자리를 지켰다. LG전자도 올레드 TV 시장 출하량 1위를 이어갔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는 삼성전자가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 매출 점유율 30.1%를 기록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2006년 이후 18년 연속 1위다.

삼성전자의 점유율 유지는 네오(Neo) QLED·초대형· 라이프스타일 등 프리미엄 제품의 경쟁력이 높아진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삼성은 지난해 네오 QLED를 포함해 QLED TV 831만대를 판매했으며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도 매출 기준 60.5%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의 경우 삼성은 매출 기준 33.9%의 점유율을 달성했다.

특히 네오 QLED 라인업 중 가장 큰 사이즈인 98인치 판매 호조로 90형 이상 초대형 시장 점유율 30.4%로 1위를 기록하는 등 초대형 TV 시장에서도 꾸준한 강세를 이어나갔다.

OLED TV 시장에서도 작년 한해 삼성전자는 출시 2년만에 100만대 판매를 넘어섰으며 매출 기준으로는 22.7%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LG전자는 전 세계 올레드 TV 시장에서 11년 연속으로 1위를 이어갔다.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LG 올레드 TV 출하량은 300만대로 출하량 기준 점유율 53%를 차지했다.

LG전자는 초대형 TV 수요 트렌드에 맞춰 지난해 북미, 유럽 등의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시장에서 지난해까지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 70%에 가까운 성장률을 기록했다.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시장에서는 출하량 기준 60%에 육박하는 압도적 점유율을 돌파했다.

LG전자 관계자는 "다양한 폼팩터와 업계 최다 라인업을 앞세워 올레드 TV 시장에서 확고한 1위를 이어갔다"고 말했다.

양사는 초대형 트렌드에 고객 편의성을 높이는 다양한 AI 신기술을 접목시켜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히고 글로벌 시장 주도권을 이어갈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미국에서 열렸던 CES2024에서 역대급 성능의 'NQ8 AI 3세대' 프로세서를 소개하며 AI 스크린 시대의 시작을 선언한 바 있다.

향후 AI 스크린이 집안의 모든 기기들을 연결·제어하는 AI 홈 디바이스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고 차세대 AI 프로세서와 타이젠 OS를 바탕으로 기존 스마트 TV를 넘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삶의 방식을 선사하겠다는 목표다.

LG전자도 올해 무선 올레드 라인업 확대와 한 차원 진화한 전용 AI 화질, 음질 프로세서, OS 기반의 맞춤형 고객 경험 등을 기반으로 한층 더 강력해진 LG 올레드 TV를 앞세워 초대형 프리미엄 TV 수요를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