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 절반 “자진 반납 시 헤택 모른다”

[사진=AXA손해보험]
[사진=AXA손해보험]

[현대경제신문 이재인 기자]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운전자의 46%는 만 65세가 넘어도 운전면허증을 반납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AXA손해보험은 고령층의 운전면허증 자진 반납과 관련한 실제 운전자들의 견해를 파악하기 위해 지난해 말 만 19세 이상 운전면허 소지자 1,400명을 대상으로 ‘2023 운전자 교통 안전 의식 조사’를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조사 결과 만 65세 법적인 고령자가 됐을 때 보유하고 있는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은 22.9%로, 전체 운전자 5명 중 1명 수준에 그쳤다.

반면 전체 응답자의 과반수에 가까운 45.8%는 자진 반납할 생각이 없다고 응답하며 자진 반납 의향자에 비해 2배나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외 나머지 31.4%는 잘 모르겠다고 모호하게 답했다.

이같은 결과는 실제 고령층의 운전면허 반납 현황에도 투영된 것으로 보인다.

경찰청의 ‘만 65세 이상 운전자 운전면허 반납 관련 통계’에 따르면 2019년 이후 만 65세 이상 운전면허 반납률은 큰 변화 없이 2%대를 이어왔다. 지난해 8월 기준 65세 이상 운전면허 소지자 460만 9,410명 가운데 자진 반납자는 6만 2,068명으로 반납률은 1.3%에 불과했다.

실제 운전자들이 고령층의 자진 면허 반납 시 교통비 등 지자체별 다양한 혜택이 있다는 사실을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반납률 저조의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현재 운전면허 자진 반납 시 10만 원의 선불교통카드를 지급하는 등의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와 관련해서는 응답자의 과반수에 가까운 45.7%가 모른다고 답변했다.

악사손보 관계자는 “고령층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마련된 정책을 알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령운전자 눈높이에 맞춘 교통교육과 본연의 의식 함양을 통한 안전운행 습관 조성, 시민들의 배려와 양보를 통해 안전한 도로교통 기조 정착을 위한 초석을 다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