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협의체에 5개 세부 위원회 신설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카카오가 신규 투자 유치, 지분 매각, 거버넌스 변경 등에 대한 검증 절차를 강화한다.

카카오는 그룹 컨트롤 타워인 CA협의체가 13일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CA협의체는 김범수·정신아 공동의장을 비롯해 13개 계열사 CEO들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CA협의체는 신규 투자 유치, 지분 매각, 거버넌스 변경 등에 대한 프로세스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 최종 의사결정 전에 CA협의체 산하 위원회의 검토를 받고 준법과신뢰위원회 보고를 거친다는 원칙도 수립했다.

CA협의체는 경영쇄신위원회를 비롯해 전략위원회, 브랜드커뮤니케이션위원회, ESG위원회, 책임경영위원회를 설치한다.

경영쇄신위원회는 기존과 동일하게 김범수 의장이 위원장을 맡아 카카오그룹 전체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한다.

전략위원회는 정신아 카카오 대표 내정자가 맡으며 그룹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핵심 현안과 KPI, 투자 등을 검토한다.

카카오그룹의 브랜드와 메시지 전략 강화를 위해 브랜드커뮤니케이션위원회도 신설한다.

위원장에는 이나리 전 컬리 커뮤니케이션 총괄 부사장을 영입했다.

이나리 위원장은 제일기획 상무,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 초대 센터장, 중앙일보 논설위원 등을 역임했다.

CA협의체는 이나리 위원장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쌓은 전문성과 노하우를 카카오그룹 전반에 이식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SG위원회는 권대열 위원장이 담당한다.

ESG위원회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사회와 소통함과 동시에 카카오 관계사의 준법·윤리경영을 감시할 외부 기구인 준법과신뢰위원회와 협업하게 된다.

정기 감사와 컴플라이언스, 윤리, 법무 이슈를 다루는 책임경영위원회는 권대열 위원장이 당분간 겸임한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