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사업 부문 글로벌·디지털화 목표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김성환 한국투자증권 대표이사(사진)가 업계 전 부분 1위는 물론 아시아 넘버원 증권사 도약을 이끌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2일 김성환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최고의 성과로 최고의 대우를 받는 최고의 인재들이 일하는 회사를 만들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아시아의 골드만삭스를 만들어 갈 것”이라며 “당연히 이러한 회사는 최고의 주주 가치도 실현될 것”이라고 했다.

이를 위해 김 대표는 전 사업 부문의 글로벌화, 고객과 직원이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화, 선진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 구축과 영업 지원 강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김 대표는 “고객은 이제 어딜 가도 찾을 수 있고 누구나 다 아는 상품에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며 “글로벌 시장에서 좋은 투자기회를 발굴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해 우수한 상품과 딜을 적극적으로 런칭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우리의 경쟁 상대는 금융회사가 아닐 수 있다”며 “대형 플랫폼사들이 업계를 위협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위협에 주저하기보다는 반대로 플랫폼사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라며 “현업과 고객의 니즈가 적시에 반영될 수 있는 효율적인 IT 지원 체계를 반드시 구축하겠다”고 했다.

김 대표는 선진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 구축에 대해서도 “작년 전사의 많은 부분에서 예기치 못한 손실이 발생해 대규모 충당금을 쌓았다”며 “시스템 기반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를 조기에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리스크 관리 변화는 모든 영업 조직이 우선순위로 챙겨야 할 사안인 만큼 누구나 측정할 수 있고 예측할 수 있는 리스크 관리를 바탕으로 직원들은 마음 편히 영업할 수 있고 고객들은 안심하고 우리 회사를 찾게 될 것”이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직원들에게 마음 속에 'ABC'를 새겨달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A(Aim Higher: 높은 이상과 목표는 변화와 혁신을 촉진, 조직의 원동력이 됨), B(Best Expert: ‘넘사벽’의 실력을 갖춰야 고객의 신뢰를 얻고 경쟁에서 생존 가능), C(Creative: 기존 틀을 깨고 새로운 것을 과감히 추진하는 직원 우대할 것) 등이다.

김 대표는 "'일할 맛 나는 회사를 만들겠다'고 다시 한번 약속 드린다"며 "공평이 아닌 공정이 살아 있으며 이를 위해 합리적인 평가가 이뤄지고 최고의 대우를 받으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