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 관리·신사업 기회 발굴 등 주문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김원규 이베스트투자증권 대표(사진)가 "중소형사의 한계를 넘어 새로운 전기를 만들려 했던 초심으로 돌아가자"고 강조했다.

2일 김원규 대표이사는 신년사를 통해 "전쟁과 글로벌 스태그플레이션 위기, 자원민족주의로 비롯된 원자재 무기화, 저성장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세계 경제 등 미래 사업환경에 대한 예측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면서도 ”시장이라는 바람의 방향을 바꿀 수는 없겠지만 전략이라는 돛을 조정할 수는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엄정한 리스크 관리를 밑바탕에 두고 내년도 사업계획과 경영목표를 나침반 삼아 모두 한 마음 한 몸이 돼 움직이면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원규 대표는 임직원들에게 내부통제 및 리스크 사각지대 제거, 안정적인 수익 확보, 새로운 사업 기회 발굴 등을 주문했다.

김 대표는 "리스크 관리라는 단단한 토대가 갖춰지지 않는다면 아무리 훌륭한 성과도 사상누각에 불과하다"며 "통상적으로 이뤄졌던 위험관리 영역 외의 부분까지 모두 점검해야 지속 가능한 경영체계 구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 영향을 최소화한 사업 모델을 보강하고 안정성과 지속성을 겸비한 수익을 창출해야 한다"며 안정적인 수익확보에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기술 트렌드를 반영한 신사업 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장기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경쟁 격차를 벌리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고객과 사업을 발굴하고 먼저 움직여야 한다”며 “누구보다 빠르게 시장의 흐름과 기술 트렌드를 파악해 기민하게 새로운 사업 기회를 만들어내기 바란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김 대표는 "이 과업들을 이루기 위해 능동적 조직으로 거듭나야 한다"며 "능동적 조직의 연료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쌓은 신뢰가 조직의 기저에 자리해야 성장이 가속화되고 시너지 효과도 확장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