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도 물류센터 [사진=큐익스프레스]
영종도 물류센터 [사진=큐익스프레스]

[현대경제신문 김다경 기자] 큐익스프레스는 지난달 말 고용노동부 산하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이 주관한 ‘안전문화 포상 및 우수활동 발표 행사’에서 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사업주 스스로 위험요인을 점검·개선하는 자기규율 예방체계의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은 사업장 6곳을 우수 사례로 선정하고 큐익스프레스의 영종물류센터를 비롯 탁월한 성과를 나타낸 사업장에 표창을 수여했다.

이번 표창은 물류센터와 공장 등 수도권 주요 사업장의 안전보건 관리를 관할하는 주무 기관의 인정을 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우수 사례로 꼽힌 사업장 중 물류센터는 큐익스프레스를 포함해 단 2곳이었다.

영종도 물류센터는 사례발표에서 사업장 안전관리와 더불어 위험요인에 대한 철저한 점검 및 예방 프로토콜을 현장에 안착시킨 점을 설명했다. 특히 물류 입·출고와 분류, 풀필먼트작업 등 전 영역의 위험성 평가 체계를 구축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큐익스프레스는 안전보건 사항 개선과 사고 재발·예방을 모든 활동의 최우선 가치로 추진해왔다. 또 안전관리 체계의 지속적인 발전과 더불어 근로자·이해관계자와의 의사소통체계를 구축하며 안전보건경영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해왔다.

큐익스프레스 관계자는 “물류 근로자의 안전을 위해 사업장의 위험요인을 철저히 관리하고 개선해 온 노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지속적인 안전관리 체계 점검과 강화로 물류 산업 전반의 안전문화 확산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