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반려동물보험 제도개선 방안 발표
상품구조 개선‧펫전문 보험사 진입도 허용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금융당국이 동물병원이나 펫샵에서 반려동물보험(펫보험)을 활성화하기 위해 제도 손질에 나선다. 업계에선 아직 산적한 문제들이 많지만 1%에 불과한 가입률을 높일 수 있을지 기대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6일 '반려동물보험 제도개선 방안'을 내놓고 보험·수의업계와 협력해 동물병원과 펫숍에서 보험가입, 간편청구, 반려동물 건강관리·등록 등이 가능할 수 있게 한다는 뜻을 밝혔다.

현재 펫보험 가입 건수는 2020년 말 3만5,000건에서 지난해 말 7만2,000건, 올해 6월 말 8만8,000건으로 연평균 44% 수준으로 늘어나고 있다. 펫보험 수입보험료도 2020년 말 154억원에서 지난해 말 288억원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국내 반려동물 수가 2018년 635만 마리에서 2022년 799만 마리로 크게 증가한 것과는 달리 펫보험 가입률은 여전히 1% 수준에 불과하다. 이에 제도개선에 나선 것이다.

앞으로는 동물병원과 펫샵에서 장기(3~5년) 펫보험을 가입할 수 있으며 청구 또한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된다. 가입과 청구를 하나의 장소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건강관리 및 등록 간편화를 통해 양질의 시장을 만들겠다는 취지다.

또한 펫보험 전문 보험사 진입, 반려동물별 맞춤형 보험 개발, 신규 특약 등 상품 차별화도 장려한다. 다양한 사업자들이 등장하면 차별화된 상품 및 진료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 이라는 판단에서다.

암, 심장 등 중증 질환 수술 보장도 가능하도록 상품 구조를 개선하고 보험료도 차별화할 수 있도록 허용할 예정이다.

다만, 현재로선 수의업계의 동의가 필요한 만큼 반려동물 진료기록 발급 의무화, 동물등록제 실효성 제고 등을 위해 보험업계와 당국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당국은 보다 다양한 상품이 제공될 수 있도록 '펫 전문 보험사' 진입도 허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금융위 관계자는 "현재 2개 업체가 펫 전문 보험사 신규 설립 인가를 준비 중"이라며 "한 곳은 펫테크 업체며 다른 한 곳은 기존 보험사가 자회사 형태로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업계는 개선안 발표에 환영하지만 동시에 아쉬운 부분도 있다는 입장이다. 펫보험 가입률을 확실하게 제고할 수 있으려면 반려동물 입양 전후로 펫보험을 가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자율가입에 머물고 있다는 점이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높은 보험료 역시 가입률을 높이기 어려운 점 중에 하나다. 당국은 이와 관련해 농식품부와 협의해 진료항목 표준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펫보험은 소비자들과 보험사, 정부까지 모두가 관심을 갖는 상품이지만 아직은 보험사의 수익원으로는 부족한 실정”이라며 “반려동물 등록제와 진료항목 표준화 등 선결과제가 많지만 제도개선을 통해 펫보험 활성화를 위한 기반이 마련되고 있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