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B(Internet of Brain)로 진화할 것…홈IoT로 승부"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이 지난 3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고 있는 'MWC 2015' 삼성전자 부스를 방문, 삼성전자 네트워크 개발팀장인 박동수 부사장으로부터 5G 네트워크 기술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이 지난 3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고 있는 'MWC 2015' 삼성전자 부스를 방문, 삼성전자 네트워크 개발팀장인 박동수 부사장으로부터 5G 네트워크 기술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현대경제신문 차종혁 기자] "뭔가 쓰나미 같은 것이 밀려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은 4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5)를 참관한 소회의 첫 일성을 이렇게 밝혔다.

이 부회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올해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을 시작하는 원년(Starting Year)이라는 것을 이번 전시회에서 실감했다고 했다. 매년 MWC 전시장을 찾는 그지만, 이번처럼 참관 소감을 강렬하게 얘기한 적은 없었다.

"저는 IoT를 `정보를 위한 네트워크'(Network of Information)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지금은 기계를 위한 네트워크로 들어가는 때가 된 것입니다. 기계는 사람을 대체하려는 것이고, 사람의 눈, 코, 입을 대신하는 것이 IoT의 시초입니다."

이번 MWC에서 유럽 등에서 온 업계 관계자들에게는 IoT가 아직 생소한 듯 보였다. M2M(Machine to Machine)에 대해서는 잘 알지만 이보다 진일보한 IoT에 대해서는 긴가민가하는 반응이 대부분이었다.

IoT의 세상이 이제 막 열리려는 이때에 이 부회장은 IoT가 진화할 미래의 모습을 예견했다.

"IoT는 기계를 위한 네트워크입니다. 앞으로 인텔리전스(지능)가 들어간 IoTH(Internet of Thinking Machine)로 나아가고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뇌(Brain)를 대신하는 IoB(Internet of Brains)로 진화할 것입니다."

IoT도 생소한데 IoB를 꺼내든 것은 일견 시기상조로 보인다.

5년전 LG유플러스 CEO(대표이사)에 취임하면서 `탈(脫) 통신'(Beyond Telecommunication)을 내건 것 만큼이나 파격적이다. 그러나 `Beyond IoT(IoT를 넘어)'의 좌표를 설정해야지 IoT 전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이 그의 판단이다.

이 부회장은 즐겨 사용하는 S-커브 이론도 다시 인용했다.

"예전 같으면 S자의 정점에 오르고 내려오면서 다음 단계로 도약하는데 10∼30년이 걸렸다면 이제는 3∼5년으로 단축됐기 때문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점프'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구글과 아마존이 위대한 것입니다."

이 부회장은 정보통신기술(ICT)의 향후 전장은 IoT이며 다행이 통신사업자가 고객 정보를 가장 많이 갖고 있기 때문에 유리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예전 PC통신에서 인터넷, 그리고 SNS(사회관계망서비스)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통신사들이 방심하고 있다가 기회를 놓쳤다면서 IoT 전쟁은 구체적인 목표를 갖고 고객에게 밀착해서 가치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가 호텔을 멋있게 지었더니 호떡 장사가 들어왔어요. 이번에 안 지려면 바짝 달려들어야 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LG유플러스는 IoT 분야 중에서도 홈IoT에 집중해 승부를 걸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해당하는 분야로 `정보 공유', `안전 향상', `시간 관리', `비용절감', `감정 케어' 등 5가지 서비스 분야를 꼽았다.

이러한 배경에는 앞으로 ICT가 가져올 환경이 `나 중심의 세상'(Me-Centric-World)이 될 것이라는 확신이 자리 잡고 있다.

LG유플러스가 회사의 정체성으로 '뉴 라이프 크리에이터(New Life Creator)'를 정한 배경이 읽힌다. 이는 KT가 국내를 넘어 글로벌 비전을 내세우고, SK텔레콤이 폭넓은 융합 플랫폼에 비중을 두는 것과 달리 상당히 미시적인 접근방법이다.

간담회에 배석한 최주식 SC본부장(부사장)은 "LG유플러스는 160만대의 홈AP(Acess Point)를 가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홈 게이트웨이(관문)을 장악하는 데 중점을 두려고 한다"며 "(IoT의) Things는 폭넓은 제휴를 통해서 하려고 한다. 이를 위해 국내 최초로 인증센터를 개설했다"고 차별화 전략을 소개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