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기로 6회 바이오유 실증
GS칼텍스 바이오항공유 사용

<사진=대한항공>
<사진=대한항공>

[현대경제신문 김다경 기자] 대한항공이 5일 인천국제공항에서 GS칼텍스와 함께 바이오항공유(Sustainable Aviation Fuel, SAF) 실증 운항기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기념식에는 조성배 대한항공 자재 및 환경시설부문 총괄 전무, 김창수 GS칼텍스 M&M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운항은 정부가 발표한 바이오항공유 실증연구 추진 계획에 따라 진행됐다.

대한항공과 GS칼텍스는 지난 6월 29일 국내 최초 바이오항공유 실증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대한항공은 인천발 로스앤젤레스행 화물기로 11월까지 총 6회의 실증 운항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안전성과 에너지 소비효율 등을 테스트하며 정부는 이 결과를 바탕으로 바이오항공유 품질 등 관련 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바이오항공유는 GS칼텍스가 국내 최초로 바이오연료 생산 기업 네스테(NESTE)로부터 공급받아 급유한다.

이 제품은 미국재료시험협회(ASTM) 등 국제 품질 기준을 충족한바 있다.

대한항공은 최근 탄소 감축을 위해 SAF 도입을 확대하고 있다. 작년 2월 국내 최초로 파리~인천 구간 정기편 노선에 바이오항공유를 도입했다.

작년 9월 글로벌 에너지 기업 ‘쉘(Shell)’과 MOU를 맺고 2026년부터 5년간 아시아·태평양 및 중동 지역 공항에서 바이오항공유를 우선 공급 받기로 했다.

이달에는 항공화물 고객사들과 함께 ‘고객 참여형 SAF 협력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