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신임 사장이 24일 코레일 대전 본사에 취임사를 하고 있다.
한문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신임 사장이 24일 코레일 대전 본사에 취임사를 하고 있다.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한문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신임 사장이 24일 취임식을 하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한문희 사장은 이날 오전 대전 코레일 본사에 열린 취임식에서 “안전 최우선의 전방위 혁신으로 국민이 신뢰하는 철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문희 사장은 강도 높은 경영개선을 통한 재정 건전화와 지속 가능한 시스템 구축, 디지털 중심의 고객 서비스 혁신, 미래 핵심역량 구축, 활기차고 자긍심 넘치는 직장 구현 등을 주요 경영 방향으로 제시했다.

그는 “안전 향상을 위한 노후 설비 투자, 정보통신(IT) 신기술 도입도 중요하지만 가장 근본적인 것은 직원 서로가 직무·역할을 이해하고 직분을 정확히 수행하는 것”이라며 ‘사람 중심 안전 경영’을 강조했다.

한 사장은 “안전 향상, 경영혁신 고객서비스, 핵심 역량 구축과 같은 주요 현안에 대해 방향성과 우선 순위·예산·정부 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재정립하겠다”며 “조직문화·제도 전반에 대한 혁신을 통해 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사랑받는 공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철도고등학교를 졸업한 한 사장은 철도청(코레일의 전신)에 다니다 행시(37회)에 합격했으며 코레일에서 경영혁신실장, 기획조정실장, 경영정책실장, 경영기획본부장 등을 지냈다.

2021년 11월부터는 부산교통공사 사장으로 활동하다 지난 5월 코레일 사장에 지원하면서 사퇴했다.

한 사장의 임기는 이날부터 2026년 7월 23일까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