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리 반환 ‘포셀티닙’, B세포 림프종서 유효
국제학회서 병용요법 임상2상 중간결과 발표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한미약품이 라이선스가 반환됐던 자체 개발 신약의 새로운 적응증(치료 범위)을 발견했다.

한미약품은 류머티즘 관절염 환자 대상 임상 시험에서 효과를 입증하지 못했던 자체 개발 신약이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DLBCL)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12일 밝혔다.

한미약품은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유럽 혈액학회(EHA)에서 BTK 저해제인 ‘포셀티닙’의 3제 병용요법에 대한 임상2상의 중간 결과를 발표했다.

포셀티닙은 우리 몸의 B림프구 활성화 신호에 관련된 효소인 BTK(Bruton's Tyrosine Kinase)를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기전의 경구용 자가면역질환‧혈액암 치료제다.

한미약품은 이날 포셀티닙과 CD3xCD20 이중항체인 ‘글로피타맙’, 면역조절제인 ‘레날리도마이드’를 조합한 GPL 병용요법의 안전성과 효과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연구에서 임상시험 조정을 담당한 윤성수 서울대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는 “키메라 항원 T 세포(CAR-T)를 포함한 표준 치료에 실패한 재발‧불응 DLBCL 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는 치료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포셀티닙은 한미약품이 최초 개발해 지난 2015년 다국적 제약사 일라이릴리에 기술 수출한 후, 2019년 류머티즘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2상에서 유효성을 입증하지 못했다. 이에 일라이릴리는 그 권리를 반환했다.

이후 한미약품은 포셀티닙을 후속 개발했다. 지난 2021년 10월 지놈오피니언과 포셀티닙 공동 개발 계약을 체결하고 GPL 병용 요법을 통한 재발‧불응 DLBCL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자 주도 임상을 진행해 왔다.

연구팀에 따르면 최근 여러 이중항체가 재발‧불응 DLBCL 환자에서 비교적 우수한 효능을 보여 사용을 승인받고 있으나, 여전히 항체 단독 요법 후의 잦은 재발로 그 한계가 명확한 상황이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포셀티닙과 이중항체 병용투여 요법의 안전성‧유효성이 확인된 만큼 최종 임상 결과를 통해 의료진들에게 향후 새로운 치료옵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