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연이어 임추위에 쓴소리

 
 

[현대경제신문 김성민 기자] 막바지에 접어든 우리금융그룹 차기 회장 선출을 둘러싼 관치(官治)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차기 회장 인사 과정에 대한 금융당국 수장들의 발언이 계속되면서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지난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사전 브리핑에서 우리금융 차기 회장 후보 선임 과정에 대해 “주인(지배주주)이 없는 주요 회사의 최고경영자(CEO) 선임 절차는 투명하고 합리적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발언은 정부나 금융권 일각에서 우리금융의 회장 후보 인선 과정이 투명하지 못하거나 합리적이지 못하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어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앞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지난 26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적어도 주주가 객관적 기준을 물었을 때 사후적으로 검증 가능한 정도의 기준이나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최선인데, 지금 절차가 그에 비해 적절한지, 이 시간 내에 그게 가능한지 등은 판단하기 어려워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하며 우리금융 임추위의 회장 선출 절차를 겨냥했다.

우리금융 회장 선출이 막바지인 상황에서 금융당국 수장들의 강도 높은 발언이 이어지면서 우리금융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크다. 특히 최근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차기 회장으로 낙점됐다는 후문이 돌면서 우리금융 노조 등에서 관치 금융에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우리금융노동조합 협의회는 지난 25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금융지주 1대 주주는 우리사주조합으로, 더이상 정부 소유가 아닌 민간금융회사"라며 "차기 회장에는 조직 안정화와 시스템 재정비에 역량을 보여줄 내부출신 인사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우리금융 임추위는 지난 27일 차기 회장 숏리스트에 포함된 4명을 확정하고 2월 1일 심층면접, 2월 3일 추가 면접을 거쳐 최종 회장 후보를 추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