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지점에 영엉시간 복구 지침 전달
금융노조, 기자회견 진행

한 시중은행 창구에서 고객들이 금융상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한 시중은행 창구에서 고객들이 금융상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김성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1시간 단축 영업을 했던 주요 시중은행들을 포함한 금융기관들이 30일 실내마스크 의무 해제와 함께 영업시간을 정상화했다.

KB·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 등 5대 은행을 포함한 주요 시중은행과 산업·기업은행 등 국책은행, 주요 저축은행들은 모두 이날 오전 9시 영업을 시작했다.

앞서 2021년 7월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과 함께 은행권 영업시간이 '오전 9시∼오후 4시'에서 '오전 9시 반∼오후 3시 반'으로 줄어든 지 1년 6개월여만이다.

당시 금융 노사는 한시적으로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은행 영업시간을 1시간 단축하기로 합의했다.

같은 해 10월 금융 노사가 참여한 중앙노사위원회가 '정부의 코로나19 관련 방역지침 상 사적모임, 다중이용시설 제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기 전까지 영업시간 1시간 단축을 유지하기로 한다'고 의결하면서 영업시간 단축이 수도권에서 전국 단위로 확대됐다.

지난해 산별노조에서 노사는 다시 이 문제는 논의하기로 합의했지만, 정부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일정이 발표된 이후에도 진척이 없자 금융 사용자 측은 노조의 완벽한 동의가 없더라도 영업시간을 일단 정상화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금융노조는 사측의 일방적인 통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이날 오후 ‘영업시간 문제 관련 금융노조 입장설명 기자간담회’를 열고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다만 은행 영업시간 정상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만큼 파업 등 집단행동에 나서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10일 "거리두기 해제로 국민 경제활동이 정상화되고 있음에도 은행의 영업시간 단축이 지속되면서 불편이 커지고 있다"며 "은행 노사 간 원만한 협의를 통해 영업시간이 하루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