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추적 시스템 '툰레이더' 도입
카카오, 사내 TF 운영 불법유통물 차단

<사진=네이버웹툰>
<사진=네이버웹툰>

[현대경제신문 하지현 기자] 국내 웹툰 시장이 급성장 중인 가운데 덩달아 콘텐츠 불법 유포 및 유통 행위가 속출, 네이버와 카카오 등 웹툰업체들이 인공지능(AI) 기술과 자체 모니터링 등을 활용해 피해 최소화에 나섰다. 

29일 콘텐츠 데이터 분석 업체 코니스트에 따르면 지난해 불법사이트를 통한 K-웹툰 트래픽 수는 366억회에 달했다. 2017년 106억회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수치로 네이버와 카카오웹툰 등 합법 웹툰 플랫폼 트래픽 총합인 337억회를 상회하는 수치다.

주요 불법 웹툰 사이트인 뉴토끼, 늑대닷컴 등은 네이버, 카카오 등에서 유료 연재되는 웹툰을 불법 복제해 무료로 서비스하고 광고 수익금을 얻고 있다. 사이트들이 외국에 IP(인터넷 규약 주소)를 두다 보니 즉각적인 수사 또는 제도적 해결책 마련에도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불법 사이트로 인한 경제적 피해 규모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1 웹툰 사업체 실태조사'에 따르면 2020년 합법 사이트가 불법 사이트로 인해 받은 경제적 침해 규모는 약 5488억원으로 추정된다.

불법 웹툰 공유에 따른 피해가 누적되자 국내 업체들의 대응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 

앞서 네이버와 카카오는 웹툰 웹소설 불법유통 사이트 올해 8월 ‘북토끼’ 운영진을 상대로 형사고소를 진행한 바 있디.

네이버웹툰은 자체 예방을 위해 불법 이용자를 탐지하는 추적 시스템 '툰데이더'를 도입했다. 웹툰에 심긴 사용자 식별 정보를 읽어 불법 이용자를 탐지하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다.

툰레이더 도입 후 올해 5월 기준 해외 사이트에 불법으로 업로드되는 유료 작품 수는 연초 대비 30% 줄어들었다. 2017년 7월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국내외 64개의 불법 사이트의 업로드를 중지시키거나 서버를 차단시켰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불법 유통대응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있다. TF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4월까지 224만 7664건의 불법 웹툰 차단 성과를 올렸다. TF는 중국어, 영어 등 현지 언어에 능통한 인력을 배치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올 초 프랑스에 진출하며 유럽 내 웹툰 인기가 높아진 만큼 유럽 내 불법 유통을 차단할 수 있는 인력도 보강한다는 방침이다.

네이버웹툰, 카카오엔터, 레진엔터테인먼트, 리디, 키다리스튜디오, 탑코, 투믹스, 원스토어 등은 지난해 '웹툰 불법유통 대응 협의체'도 구성했다. 협의체는 불법 사이트 77곳에 대한 저작권 침해 증거 수집과 감시를 공동으로 진행 중이다. 웹툰 이용자를 대상으로 저작권 인식 교육과 홍보 활동도 강화한다는 목표다.

업계 관계자는 “웹툰 산업이 고성장하면서 불법 웹툰으로 인한 창작자들의 피해 규모도 크게 늘면서 플랫폼들이 불법유통을 막고자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불법 사이트 운영자가 누군지 파악하려면 해외에 있는 인터넷 사업자로부터 구매자 정보를 확보해야 하는데 현지 경찰이 이처럼 복잡한 거래 관계를 모두 따져 수사하는 데 한계가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