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시장 2위로
“사업구조 전환 시작”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신세계그룹이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한다. 인수가액은 3조4천억원이다.

신세계그룹은 이마트가 이베이 미국 본사와 이베이코리아 지분 80% 인수를 위한 ‘지분 양수도 계약(SPA)’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신세계그룹은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기준으로 네이버에 이어 2위로 올라서게 됐다.

G마켓과 옥션, G9 등 3개 오픈마켓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는 지난해 기준 시장점유율이 12%, 네이버는 18%, 쿠팡은 13%로 추정된다.

이마트의 이베이코리아 인수는 신세계그룹의 사업구조를 온라인과 디지털로 전환하는 시작점이 될 전망이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미래 유통은 온라인 강자만이 살아남을 것”이라며 “이번 인수는 단순히 기업을 사는 것이 아니라 시간과 기회를 사는 딜”이라고 설명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얼마가 아니라 얼마짜리로 만들 수 있느냐가 의사결정의 기준”이라며 이베이 인수에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이는 올 초 신년사에서 ‘반드시 이기겠다는 근성’을 주문한 것과 일맥상통한다.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게 되면 이마트는 온라인 매출비중이 약 50%에 달해 미래사업의 중심축이 온라인과 디지털로 전환하게 된다.

신세계는 이를 시작으로 다가올 미래를 위한 디지털 에코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최첨단 온라인 풀필먼트 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SSG닷컴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향후 4년간 1조원 이상을 온라인 풀필먼트센터에 투자하고 신세계그룹의 오프라인 거점을 온라인 물류 전진기지로 활용해 물류 경쟁력을 극대화한다”고 밝혔다.

이는 당일배송 등을 통해 셀러 경쟁력 향상은 물론 이베이코리아의 대량물량을 기반으로 센터 가동률을 높여 투자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희석 이마트 대표는 “이베이코리아 인수는 온라인이 아니라 유통판 전체를 재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