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과 5조 규모 금융협약 체결

지난 12일 한화그룹과 산업은행이 그린에너지 육성 금융협약을 체결햇다. 사진 왼쪽부터 박승덕 한화종합화학 대표, 최광호 한화건설 대표, 김동관 한화솔루션 대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정인섭 한화에너지 대표, 조현수 한화파워시스템 대표<사진=한화>
지난 12일 한화그룹과 산업은행이 그린에너지 육성 금융협약을 체결햇다. 사진 왼쪽부터 박승덕 한화종합화학 대표, 최광호 한화건설 대표, 김동관 한화솔루션 대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정인섭 한화에너지 대표, 조현수 한화파워시스템 대표<사진=한화>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한화그룹은 지난 12일 한국산업은행과 최대 5조원대 금융 협력을 체결, 전사 차원의 글로벌 그린에너지 시장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이날 한화와 산업은행은 이동걸 산은 회장, 김동관 한화솔루션 대표, 정인섭 한화에너지 대표, 박승덕 한화종합화학 대표, 최광호 한화건설 대표, 조현수 한화파워시스템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화솔루션 큐셀부문 진천공장에서 ‘그린에너지 육성 산업·금융 협력프로그램’ 협약식을 가졌다.

협약에 따라 산업은행은 태양광,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한화그룹에 향후 5년간 최대 5조원 규모의 자금을 공급하게 된다. 이 자금은 한화그룹의 태양광,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 분야 M&A, R&D, 시설투자, 운영자금 등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한화그룹과 산업은행은 저탄소 산업 생태계 조성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녹색기술 관련 중소·중견 기업 육성을 위해 연내 1천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한다. 한화와 산은이 각각 300억원, 민간에서 400억원을 조달한다. 해당 중소·중견 기업에게는 희소식이 될 전망이다. 저금리로 안정적 자금 확보가 가능해 근원적 기술경쟁력 확보에 매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동관 대표는 “한화그룹은 그린에너지 사업 모델 고도화와 차세대 신기술 개발을 통해 글로벌 그린에너지 리더로서 새로운 10년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ESG펀드 관련 “유망 중소·중견 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함께 멀리’의 발걸음은 국내 그린에너지 생태계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 것”이라 강조했다.

이번 협약은 산업은행이 국내 주요 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해 추진하는 산업·금융 협력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특히, 저탄소 및 친환경 에너지 분야로는 한화그룹이 첫 대상이다.

김동관 대표 언급처럼 한화는 태양광 사업과 그린수소 밸류체인 구축 등 사업 모델 고도화와 신기술 개발을 통해 글로벌 그린에너지 리더로서 담대한 도전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태양광 및 수소 관련 글로벌 기업 M&A, R&D, 인재 영입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한, 5년간 최대 9조원에 이르는 해당 분야 투자를 계획하고 유상증자와 녹색채권(ESG) 발행을 이어왔다. 여기에 산은과의 협약으로 친환경 에너지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특히 한화 계열사들은 친환경 에너지 사업 투자를 위한 녹색채권 발행에도 활발히 나서고 있다. 올해 발행규모만 총 7천억원 수준으로 모두 수요예측 예정금액을 초과했다.

한편, 한화솔루션은 지난 3월 유상증자를 통해 1조 3천5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확보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