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저장기능 선체 제작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설비(FPSO) <사진=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설비(FPSO) <사진=현대중공업>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한국조선해양은 8천500억 원 규모의 브라질 해양설비 공사를 수주했다고 11일 밝혔다.

한국조선해양의 이번 해양설비 공사는 싱가포르 조선사인 케펠(Keppel Shipyard Ltd.)사와 함께 수주한 것으로 총 공사 금액은 2조5천억 원이다.

한국조선해양은 부유식 생산·저장·하역설비의 부유와 저장기능을 하는 선체(Hull) 공사를 수행하며, 케펠은 원유를 생산 및 처리하는 상부설비(Topside) 제작을 담당한다.

해당 해양설비는 길이 345미터, 높이 60미터, 너비 34미터에 총 중량 12만8천톤 규모로 하루에 18만 배럴의 원유와 720만 입방미터(m³)의 천연가스를 생산할 수 있다.

이 설비는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일괄도급방식(EPC)으로 선체를 제작한 후 싱가포르 케펠에서 상부설비를 탑재, 2024년 하반기에 브라질 리우 데 자네이루 남동쪽 210km 해상인 부지오스(Buzios) 필드에 설치될 예정이다.

이번 수주는 지난 1월 2만7천톤 규모의 가스승압용 플랫폼 1기를 수주한 데 이어 3개월 만에 따낸 해양플랜트 공사로, 약 9개월의 설계 기간을 거쳐 내년 1분기 중 건조에 들어갈 전망이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유가가 점차 상승하며 해양 개발에 대한 수요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건조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익성 최우선의 영업 전략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