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제품 1호기 생산 성공

두산인프라코어가 개발한 배터리팩 <사진=두산인프라코어>
두산인프라코어가 개발한 배터리팩 <사진=두산인프라코어>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두산인프라코어는 자체 개발한 배터리팩 시제품 1호기 생산을 완료했다고 10일 밝혔다.

‘배터리팩’이란 전동화 기기에 장착되는 배터리 시스템의 최종 형태다.

셀 단위의 배터리를 일정한 개수로 묶어 프레임에 넣은 배터리 모듈과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Battery Management System), 냉각 시스템 등 각종 제어 및 보호 시스템이 함께 구성된다.

특히 두산인프라코어의 제품은 표준화된 원통형 배터리셀을 조합해 단위 전압 및 용량에 맞춰 유연하게 설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배터리 관리 시스템 또한 표준화, 공용화 설계를 적용해 직·병렬 관계없이 최대 32개 모듈로 배터리팩 구성이 가능하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이번 제품 개발을 통해 배터리팩 사업과 전동화 제품 개발에 한층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해 전동 파워팩(Electric Powerpack)사업 타당성 검토를 거쳐 배터리팩에 대한 자체 개발을 추진해왔다. 이번 시제품으로 실제 장비 탑재 테스트를 거쳐, 내년초에는 배터리팩을 탑재한 1.7톤급 전기 굴착기 초도품을 제작할 예정이다.

두산인프라코어 관계자는 “건설기계를 비롯해 농기계, 골프 카트 등 전기로 움직일 수 있는 모든 장비에 배터리팩 장착이 가능하다”며, “배터리팩 사업은 2030년 연 5천억원 이상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