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도 공정위 심사 발표에 촉각 곤두세워

[현대경제신문 송아랑 기자] 세계 1~3위 선사들이 한솥밥을 먹게 됐다.

최근 미국 연방해사위원회(FMC)가 머스크라인(덴마크), MSC(스위스), CMA CGM(프랑스)이 모인 해운 동맹체 ‘P3네트워크’의 출범을 승인했다.

지난 22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은 FMC측이 “P3 동맹이 전 세계 해운업체의 경쟁을 막지 않는다고 판단해 승인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미국에선 P3네트워크의 운영이 급물살을 탈것으로 보인다.

취항노선은 대서양·태평양·아시아-유럽 노선이며 운영에 필요한 선박은 출항 및 입항 항만에 대한 일정을 공동결정하게 된다.

컨테이너선 운항에 필요한 선박연료유도 공동구매하며, 운항업무도 함께 수행하게 된다.

선박 운항과 관련된 자료 전반에 대해서도 공조체제를 구축할 방침이다.

현재 P3네트워크의 선박수는 1천463척(지난 2월 27일 기준)이며, 주요노선 중 하나인 아시아-유럽노선에서 50%에 육박하는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국내서도 P3네트워크는 지난달 4일 법률회사를 통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승인 신고서를 제출한데 이어 지난 3일 한국선주협회가 이를 우려한 건의서를 제출한 바 있다.

특히 이번 미국 FMC의 승인으로 국내에서 진행 중인 심사 결정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국선주협회 관계자는 “국내에서 P3네트워크 출범이 공정거래위원회 판단에 따라 빨리 될 수도 있고 늦게 될 수도 있다”며 “작년부터 얘기가 나왔는데 본격적으로 가시화되고 있어 국내 해운업계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 우려했다.

소위 헤비급 선사들과의 경쟁에서 운임이 하락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가시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선 P3네트워크가 낮은 운임으로 영업을 진행할 것이라는 입장이 지배적이다.

P3네트워크에 대해 해운업계 관계자는 “나폴레옹처럼 ‘나를 따르라’는 식”이라고 비유하며 “글로벌 선사들과의 경쟁에서 적정선의 운임을 유지하는 것은 어렵다”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국내 해운업계가 양적으로는 성장한 반면 질적인 면에서는 체력이 약하다”고 진단하며 “현재 발등에 불이 떨어졌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 난관을 헤쳐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그는 “정부측도 해양수산부를 주축으로 해운산업과 연계된 비즈니스를 키워 톱니바퀴가 서로 잘 맞아 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운임뿐만 아니라 특화된 노선의 피해도 야기됐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선사들에게 있어 일본, 중국 등 동남아시아에 특화된 노선이 있는데 이런 지역을 P3네트워크가 미국, 유럽에 이어 점차적으로 잠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P3네트워크의 기업결합이 부정적인 요소만을 갖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P3네트워크측은 “항만터미널사업자, 항만인력 및 내륙운송 사업자 등이 협상 및 계약을 맺을 때 협상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을 피력했다.

또한 화주입장에서는 화물을 맡김에 있어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점에서 반기고 있다.

공정위로서는 이 상황을 고려해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관계자는 “공정위가 흑백논리처럼 극단적인 결정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입장을 밝히며 “P3네트워크에 대한 반대 입장을 표명한 중국과의 공조도 염두하고 있다”고 전했다.

주사위는 이미 던져졌다. 국내 해운업계는 공정위의 결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