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 3억 6천만개의 플랜트PJ 용어 분석해 자동분류 모형 구축

대우건설이 시공중인 오만 DUQM 정유시설 전경. <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이 시공중인 오만 DUQM 정유시설 전경. <사진=대우건설>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대우건설은 AI기반 해외 EPC(설계·조달·시공) ITB(입찰안내서) 비정형 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축했다고 3일 밝혔다.

이를 통해 대우건설은 EPC 프로젝트 수주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글로벌 시장 리더십을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해외 EPC 사업 입찰 시 최대 7천여 페이지에 달하는 다량의 입찰 문서를 정해진 시간 내에 충분히 검토하기 위해서는 많은 인원과 시간이 투입된다. 또 해외EPC 프로젝트의 규모가 대형화되면서 디지털 시스템으로 이를 관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에 대우건설은 SAS코리아와의 협업으로 지난해 6월부터 약 8개월간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SAS 솔루션을 활용해 ‘바로답’이란 분석시스템을 구축했다.

바로답은 PDF 파일의 테이블 인식 및 본문 텍스트를 추출하고 문서 구조를 인식해 자동으로 목차별 섹션을 분리하는 데이터 전처리가 가능하다.

또 AI머신러닝 기반으로 3억 6천만 개의 단어를 분석하여 공종(Discipline) 분야별 체크리스트를 자동 분류하는 텍사노미 모형 정해진 분류체계에 따라 분석대상을 분류하는 모델을 구축하는 비정형 텍스트 분석, 대시보드, 분석 및 검토화면 시각화 등을 구현했다.

바로답은 비정형 데이터인 입찰 문서(PDF 및 MS 오피스 파일)의 구조와 데이터를 짧은 시간에 자동으로 인식하여 목차별 섹션을 추출하고 수천 개의 카테고리 리스트에 해당하는 각각의 문서 섹션을 분리한다.

공종별 담당자는 각자 필요한 카테고리 리스트에 해당하는 문서의 섹션을 자동으로 찾을 수 있어 쉽고 빠르게 발주처의 요구·제약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입찰·실행 프로젝트 전체 공종에 대한 진행 상황 및 이슈도 대시보드를 통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대우건설은 바로답을 통해 사업 담당자의 각 요건별 전문성을 높이고 전문 인력의 노하우를 데이터베이스화해 수주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대형화되는 해외 EPC 프로젝트에 대응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사업수행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초석을 다지게 됐다”며 “다년간 쌓인 EPC 사업의 전문 역량과 향후 바로답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를 대비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