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당 700상장 분류 가능해

CJ대한통운 직원이 경기도 동탄 풀필먼트센터에 투입된 ‘AI 로봇 디팔레타이저’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 직원이 경기도 동탄 풀필먼트센터에 투입된 ‘AI 로봇 디팔레타이저’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CJ대한통운은 자동으로 박스를 옮기는 물류로봇을 업계 최초로 상용화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상용화된 로봇은 ‘AI 로봇 디팔레타이저’로 팔레트에 적재되어 있는 박스들의 면적, 높이, 위치를 인식해 자동으로 들어올려 컨베이어벨트로 옮길 수 있다.

특히 다른 규격의 박스들이 함께 쌓여 있거나 나란히 정렬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도 작업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 한 번에 최대 20㎏까지 들 수 있으며, 시간당 평균 700상자를 옮길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현재 해당 로봇을 경기도 동탄 풀필먼트센터에 투입해 이커머스 주문 상품의 피킹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앞으로도 물류 현장 활용도가 높은 첨단기술을 적극 개발해 작업자의 작업 환경을 개선함과 동시에 물류 생산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AI 로봇 디팔레타이저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상품들을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함으로써 고도화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지속적인 첨단 물류기술 개발 및 현장 도입을 통해 물류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