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최보람 기자] 서울시는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과 함께 자살시도로 응급실을 찾은 취약계층 시민을 대상으로 응급의료비를 최대 50만원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는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자살 재시도를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써 25개 자치구 정신건강증진센터를 통해 지속적인 상담 및 치료 등 전문적인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참여하는 20개 병원은 ▲강동성심병원, ▲건대병원, ▲고대구로병원, ▲한전병원, ▲보라매병원, ▲세브란스병원, ▲서울성모병원, ▲프라임병원, ▲한양대병원, ▲마이크로병원, ▲서울중앙병원, ▲고대안암병원, ▲서울아산병원, ▲이대목동병원, ▲강남성심병원, ▲순천향대학병원, ▲국립중앙의료원, ▲서울백병원, ▲서울의료원, ▲녹색병원이다. 
 
이들 병원 응급실로 자살시도자가 내원하게 되면 병원에선 해당 자치구에 있는 정신건강증진센터에 연락해 상담사가 응급실을 방문하게 한다. 이때 자살시도자가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위기개입 서비스에 동의하면 응급의료비와 사후관리 서비스를 동시에 지원한다. 
 
응급의료비 지원은 자살시도로 응급실에서 응급처치는 받았지만 돌봐줄 가족이 없는 시민이나, 경제적 사정이 곤란한 국민생활기초수급자 또는 차상위 계층임이 확인된 시민 등을 대상으로 하며, 1인당 1회에 한해 최대 50만원의 의료비를 지원한다.
 
지원방법은 해당 병원에서 응급 치료 후 치료비나 입원비를 직접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으로 청구하는 방식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자살시도자 1명의 자살 재시도를 막기 위한 노력은 가족과 친구 등 주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면 5명의 생명을 살리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자살시도자는 자살 잠재군인 만큼 초기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자살 재발로 이어지지 않도록 사회 안전망을 탄탄하게 엮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