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4천500만명 수용 가능한 여객 터미널·탑승동 공사 수행

대만 타오위안 국제공항 제3터미널 조감도. <사진=삼성물산>
대만 타오위안 국제공항 제3터미널 조감도. <사진=삼성물산>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총 공사비 1조 8천억원 규모의 대만 타오위안 국제공항 제3터미널 공사를 수주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대만 타오위안국제공항공사가 발주한 것으로 기존 국제공항을 확장하는 사업이다.

1979년 문을 연 타오위안 공항은 대만 제1의 국제공항으로 수도 타이베이에서 북서쪽으로 약 50km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2010년 제2터미널 개장 이후 이용객 증가에 따른 혼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3터미널 공사를 추진해왔다.

삼성물산은 대만 종합건설사인 RSEA엔지니어링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번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총 공사금액은 15억 6천만달러(약 1조 8천억원)이며 이중 삼성물산의 지분은 1조 2천400억원 규모다.

공사기간은 60개월로 연면적 약 55만㎡에 연간 4천500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여객 터미널과 탑승동 공사를 수행하게 된다.

이번 프로젝트는 대규모 지붕 철골 트러스 및 비정형 천장 공사 등으로 인해 고난이도 건축 공사로 손꼽힌다. 특히 기존의 제1∙2터미널 운영 중 간섭 사항까지 고려해야해 높은 기술 역량을 필요로 한다.

삼성물산은 하이테크 현장에서 축적된 모듈화 공법을 활용한 대규모 천장 시공, BIM을 활용한 공간 계획 등 차별화된 기술 제안을 통해 발주처로부터 높은 평가를 이끌어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이번 수주를 통해 공항건설 프로젝트에서 탑플레이어의 위치를 다시 한 번 확고히 했다”며 “글로벌 파트너십과 축적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익성 중심의 질 좋은 프로젝트 수주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