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명갑 산업부 기자
진명갑 산업부 기자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현대자동차는 지난달 24일 잇달아 화재가 발생해 논란이 됐던 ‘코나EV’ 차종에 대한 리콜을 결정했다.

아울러 현대차는 배터리 제조사인 LG에너지솔루션과 리콜 비용 분담 비율에 대한 합의를 마치고, 29일부터 리콜을 시작했다. 최근에는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의 ‘EV6’가 공개돼 새로운 전기차가 집중 조명되면서 코나EV 화재는 국민들의 관심으로부터 잊혀져가고 있다.

하지만 ‘코나EV’ 화재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으며 조사는 여전히 진행 중이다.

지난달 리콜 조치와 관련해 화재원인을 조사하던 국토교통부는 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 난징공장에서 초기 생산한 고전압 배터리 일부의 셀 제조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화재 가능성을 언급했다.

반면, LG에너지솔루션은 국토부가 지적한 가능성을 염두에 둔 재현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국토부가 발표한 화재 원인은 현재로서는 단순 ‘가능성’ 수준이다.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만큼 리콜을 통해 교체된 배터리가 무조건 안전하다는 보장도 없다.

이번 코나EV 리콜이 앞서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업데이트 리콜 조치를 받은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한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코나EV 화재 원인 규명이 우선적으로 명확하게 이뤄져야 향후 ‘아이오닉5’와 ‘EV6’에서 제2의 코나EV 화재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코나EV 화재 문제에 대해 소비자들의 관심이 리콜조치가 이뤄진 것에 멈춘다면 전기차 시대에도 소비자 주권은 개선되기 어렵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