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내 플랫폼 경쟁력 결집
“2023년까지 IP 1천개 확보”
스튜디오지니로 생태계 조성

▲ KT그룹 미디어콘텐츠 밸류체인 <사진=KT>
▲ KT그룹 미디어콘텐츠 밸류체인 <사진=KT>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KT가 2023년까지 원천 지적재산권(IP) 1천여개를 구축하고 IP 펀드를 조성하는 등 콘텐츠 투자를 대폭 강화한다.

KT는 23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을 열고 미디어 콘텐츠를 디지털 플랫폼 기업(디지코·Digico)으로서 KT의 성장 동력으로 삼기 위한 미디어 콘텐츠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KT의 국내 최고 수준 빅데이터 분석 역량으로 흥행 가능성이 높은 콘텐츠에 핀포인트로 투자하고 KT 스튜디오지니를 중심으로 국내 제작사들과 상생하는 ‘위드 KT(With KT)’ 생태계를 창출 KT의 성장 엔진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이날 처음으로 공식 자리에 나선 KT 스튜디오지니의 김철연 공동 대표는 “KT는 성공 여부를 가늠하기 어려운 콘텐츠 산업에서 제작자들이 창작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누구보다도 안정적으로 콘텐츠 비즈니스를 영위할 수 있는 회사”라고 강조했다.

KT 스튜디오지니는 2023년 말까지 원천 IP 1천여개 이상, 드라마 IP 100개 이상의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구축한다.

외부 투자 유치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며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 인력의 영입과 육성도 함께 추진할 방침이다.

KT는 “1천300만 가입자 기반의 유료방송 서비스에 실시간 채널,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음원 서비스 등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을 보유 중”이라며 “콘텐츠 제작과 유통, 원천 IP 전문 자회사까지 견고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한국 최대 종합 미디어 그룹”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KT그룹의 안정적인 콘텐츠 제작비 회수 구조(리쿱율)와 국내 최고 수준의 미디어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콘텐츠 사업에서 성공 사례를 발굴할 계획이다.

신설된 콘텐츠 전문 투자‧제작‧유통 법인 KT 스튜디오지니는 스토리위즈가 보유한 원천 IP 자산을 활용해 드라마, 영화, 예능 등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제작한다.

스카이티브이(skyTV) 실시간 채널을 비롯해 올레 tv, 스카이라이프 등 KT그룹 플랫폼에서 1, 2차 판권을 유통한다.

이후 KTH, 시즌(Seezn) 등을 통해 국내외 후속 판권 유통이 가능하며 지니뮤직 등을 통한 콘텐츠 부가가치 창출도 이뤄질 수 있다.

현재 KT 스튜디오지니는 흥행 작품으로 실력을 증명한 바 있는 제작사 10여 곳을 비롯해 중소 제작사 10여 곳과 상호 윈-윈할 수 있는 개방적 구조의 협력을 추진 중이다.

또 그동안 콘텐츠 제작사의 IP를 대가로 제작비를 지원하고 제작비 중 일부를 마진으로 주고받아 온 업계의 일반적인 방식에서 과감히 탈피한다.

KT 스튜디오지니는 콘텐츠 수익뿐만 아니라 IP 자산까지 제작사와 공유하며 흥행한 콘텐츠가 제작사의 실적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내 창작자들의 육성에도 앞장선다. 신진 창작자와 제작사를 발굴해 올레 tv, 시즌에서 방영될 ‘숏폼 콘텐츠’ 제작을 맡기고 이를 토대로 향후 대작 콘텐츠까지 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우선 IP 펀드를 조성하고 100억원 이상을 투자해 스토리위즈의 원천 IP 확보와 개발에 속도를 낸다.

우선 약 30개 타이틀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해 KT그룹의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제공한다.

KT 스튜디오지니의 첫 작품은 올해 3분기 공개될 예정이다.

구현모 KT 대표는 “미디어는 고객들의 삶의 변화를 끌어내는 가장 중요한 축”이라며 “KT가 누구보다 잘 할 수 있는 사업 영역으로 디지코 KT의 가장 강력한 성장 엔진이라고 자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