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 성장, 유저 덕분... 신뢰 회복 필요

진명갑 산업부 기자
진명갑 산업부 기자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확률형 아이템’ 확률 의무 공개를 담은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두고 게임업계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확률형 아이템’은 유료재화를 통해 구매한 아이템을 일정 확률에 따라 임의적으로 획득하는 게임 과금 시스템 중 하나다. ‘확률형 아이템’ 범위도 장비를 넘어 캐릭터, 직업 등으로 점점 확대되고 있다.

‘확률형 아이템’ 확률 의무 공개가 추진된 배경은 그에 따른 사회적 잡음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현재 ‘확률형 아이템’ 확률 공개는 자율규제 영역으로, ‘확률형 아이템’ 획득 확률이 대단히 낮다는 것과 미성년자들의 과도한 결제가 논란이 되고 있다.  

해당 논란에 대한 게임사 대처도 지적받고 있다. 게임사들은 영업상 비밀을 이유로 아이템 취득 확률을 투명하게 공개하기보다 일부 유저에 대한 피해보상 선에서 논란 자체를 덮어 왔다.

최근 들어선 자율규제에 따라 공개된 확률을 믿지 못하는 이들도 늘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해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게임유저 3천57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중 73%가 확률형 아이템의 자율 확률 공시를 믿지 못한다고 답변했다.

지난해 게임업계는 언택트 시대 도래와 함께 게임 이용자 및 이용시간 급증 영향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기록했다. 

게임산업의 성장은 게임사의 노력은 물론 유저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그렇기에 게임업계에선 유저들과 신뢰 회복을 위해서라도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명확한 법적 규제를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해야 할 것이라 본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