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T>
<사진=KT>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KT Enterprise부문은 국제표준화기구(ISO)로부터 안전보건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 표준 ‘ISO 45001’ 인증을 취득했다고 9일 밝혔다.

ISO 45001은 ISO가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제정한 안전보건경영 분야 국제 표준이다. ISO 45001 인증을 위해서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법·제도 및 관련 국제 표준규격에 부합하는 안전보건 경영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며, 이를 준수, 이행하면서 지속적인 개선 노력을 다해야 한다.

ISO 대행기관인 케이큐엘인증원은 이날 KT 광화문빌딩 West 사옥에서 KT의 B2B 사업영역을 주도하고 있는 KT Enterprise부문에 정보통신시스템 및 네트워크의 통합, 설계, 구축 및 유지보수 분야에 대한 ISO 45001 인증서를 수여했다.

B2B 사업의 특성에 맞춰 관련 법·제도에 부합하는 표준 안전관리계획 수립, 체계적인 위험성 평가 절차 운영 및 활용, 안전관리 규정의 준수여부 평가를 위한 자가점검 활동 강화, 16개 위험·특수 공종 별 상세 작업 가이드라인 마련, 안전보건 관련 긴밀한 노사협의체 운영 등 ‘안전 Basic 5’ 이행 노력과 효과성에 대한 인증이다.

KT는 중대재해처벌법, 산업안전보건법 개정 등 사회적 요구에 적극 부응하고, ‘안전문화를 선도하는 안전 최우선 기업’이라는 회사의 비전에 따라 안전보건 경영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이한 KT Enterprise부문 제안·수행1본부장 상무는 “안전보건 관련 법·제도 강화에 따른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고객사의 철저한 안전관리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KT Enterprise부문은 선도적으로 ISO 45001 인증을 추진했다”며 “조직원의 안전 및 보건 유지를 위해 위험 요인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관리하는 등 안전경영을 위한 시스템 정착과 구조적 변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