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산업 전반 경험 갖춘 전략·마케팅 전문가
흑자 전환·경쟁력 확보 등 과제 산적

 
 

[현대경제신문 김성민 기자]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의 3대 은행장으로 비(非) KT 출신인 서호성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부사장(사진)이 내정됐다.

케이뱅크 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15일 회의를 열고 차기 행장으로 서 부사장을 내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케이뱅크의 대주주인 KT 출신이 아닌 인사가 케이뱅크 행장으로 추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차기 행장 인선은 이문환 전 케이뱅크 행장이 취임 10개월만인 지난 7일 일신상의 이유로 돌연 사임 의사를 밝히면서 진행됐다. 이후 케이뱅크는 경영 공백을 받기 위해 곧바로 은행장 직무대행 체제로 전환했다. 서 후보자는 이른 시일 내 열릴 임시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케이뱅크 3대 은행장으로 공식 취임할 예정이다.

서 내정자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카네기멜론대 대학원에서 MBA를 마쳤다. 1992년 삼성생명에 입사해 Bain&Company 이사, 현대카드 전략기획실장, 현대카드 마케팅본부장, HMC투자증권(현 현대차증권) WM사업본부장, 현대라이프생명보험 경영관리본부장 등을 거쳤다.

2003년 현대카드에서 전략기획실장을 맡으며 ‘신용카드 대란’ 파동으로 위기에 처한 현대카드 턴어라운드(Turn Around) 전략을 수행해 결국 흑자 전환까지 이뤄냈다. 현대라이프생명보험과 HMC투자증권의 전사 기획을 담당하며 인수합병(M&A) 이후 조직 안정화를 주도하면서 성장 기반을 닦았다.

이후 한국타이어에선 전략기획부문장 및 미주본부장, 전략&마케팅총괄 부사장 등을 지내며 회사의 글로벌 경쟁력을 키웠다.

케이뱅크 임추위 관계자는 “서 후보자는 금융산업 전반에 걸쳐 풍부한 경험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기업 가치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마케팅 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다”며 “여기에 투자 유치 및 M&A, 글로벌 감각까지 갖춰 추가 증자와 ‘퀀텀 점프’를 모색하고 있는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의 차기 선장으로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서 부사장이 임기 내 풀어야할 과제로는 흑자전환, 경쟁력 확보 등이 꼽힌다. 

케이뱅크는 지난해 3분기 누적 기준 순손실 703억원을 냈다. 지난해 같은 기간(742억원) 보다 39억원 감소하는 수준에 그쳤다. 케이뱅크와 비슷한 시기에 출범했던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가 출범 3년만인 지난해 초 흑자 전환에 성공한 것과 대조적이다.

7월로 예정된 제3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 출범에 앞서 자사의 입지도 공고히 해야 한다. 토스뱅크는 기존 은행의 주 고객인 직장인뿐 아니라 소상공인·중소기업 등 그동안 은행 혜택에서 소외됐던 중신용자까지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접근성 높은 은행이 되겠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