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국내 론칭 앞서 연말결산 공개
한국 가수 10팀, 106억회 이상 재생돼

스포티파이 2020년 K팝 부문 글로벌 연말결산 홍보 포스터 <사진=스포티파이>
스포티파이 2020년 K팝 부문 글로벌 연말결산 홍보 포스터 <사진=스포티파이>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지난해 스포티파이에서 최다 스트리밍된 한국 아티스트는 방탄소년단(BTS)였다.

스포티파이는 이러한 내용의 2020년 K팝 부문 글로벌 연말결산을 7일 공개했다. 이 결산은 매년 음원 스트리밍 트렌드를 결산하는 스포티파이의 플래그십 캠페인 랩드(Wrapped)에 기반한다.

스포티파이는 올해 상반기 국내 론칭에 앞서 지난 한 해 동안 전 세계 이용자들의 사랑을 받은 한국의 대형·신인 아티스트와 다양한 장르·음원들을 소개했다.

또 지난 한 해 동안 스포티파이에서 전 세계적으로 최다 스트리밍을 기록한 한국 아티스트 10팀의 스트리밍 횟수가 총 106억7천만회 이상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랩드에 따르면 BTS는 스포티파이에서 최다 스트리밍된 한국 아티스트이자 전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스트리밍 기록을 달성한 그룹으로 등극하기도 했다.

블랙핑크(BLACKPINK)와 트와이스(TWICE),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레드벨벳(Red Velvet)이 그 뒤를 이었다.

아울러 스포티파이는 글로벌 신인 아티스트 발굴 프로젝트의 일환이자 한국 신인 아티스트를 전 세계에 소개하는 레이더 코리아(RADAR Korea) 플레이리스트에서 가장 주목받은 신예 아티스트를 공개했다.

트레저(TREASURE)가 최다 스트리밍을 기록했으며 솔로 가수 알렉사(AleXa), 싱어송라이터 비비(BIBI), 스크릿넘버(SECRET NUMBER), 에이스(A.C.E) 등이 뒤를 이은 것으로 나타났다.

솔로 아티스트 부문에서는 여성 아티스트로는 아이유(IU), 남성 아티스트로는 어거스트 디(Agust D)가 최다 스트리밍 횟수를 기록했다.

힙합과 R&B 장르에서는 지코(ZICO)의 ‘아무노래’와 백현(BAEKHYUN)의 ‘캔디(Candy)’, 드라마 OST 부문에서는 ‘이태원 클라쓰’ OST인 뷔(V)의 ‘Sweet Night’가 최다 스트리밍을 기록했다.

마리안 디커스(Marian Dicus) 스포티파이 글로벌 음악 부문 총괄은 “이번 2020 랩드 글로벌 K팝 연말결산은 한국의 다양한 아티스트와 음악의 전 세계적인 성공을 적극 지원하고자 하는 자사의 비전을 반영한다”며 “올해 상반기 공식 론칭을 앞두고 있는 만큼 국내 음악 스트리밍 생태계의 동반성장 가속화와 이용자, 음악 팬, 아티스트, 창작자 등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스포티파이는 올해 상반기 내 국내에서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지난 12월 공식 발표했다. 국내 이용자들은 스포티파이를 통해 6천만 곡 트랙과 40억개 이상의 플레이리스트를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