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명갑 산업부 기자
진명갑 산업부 기자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우리나라 게임사들이 중국 현지 유통서비스권인 판호를 발급받지 못한지 3년 9개월이 지났다.

4년 가까운 시간이 흐르면서 국내 게임사들은 해외매출 회복을 위해 북미·유럽·남미로 서비스 지역을 적극 확대하고, 기존 서비스 중이던 PC게임을 콘솔화해 출시거나 신작 콘솔게임을 개발하는 등 자구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

하지만 중국이라는 거대시장에 아쉬움은 계속되고, 미국과 일본 등 해외 게임사들의 경우 여전히 중국 판호를 발급받고 있어 장기적으로 국내 게임사들의 경쟁력 약화가 우려된다.

중국 게임사들은 판호 발급이 막혀 있는 동안 우리나라에 다수의 게임을 출시하며 시장을 잠식해왔다.

모바일 게임 매출순위 10위권에 들었던 중국게임도 상당했고, 현재도 ‘원신’, ‘라이즈 오브 킹덤즈’, ‘기적의 검’ 등이 국내에서 견조한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자국 거대시장을 발판으로 해외시장에서 매출을 끌어올린 중국 게임사들은 또 다른 대작게임 개발에 착수하는 등 경쟁력 강화에 매진하고 있다. 

그럼에도 우리 정부는 중국 판호발급 제한에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막연하게 언젠가는 판호 발급이 재개될 것이라 기대하는 모습이다.

몇몇 국회의원들이 중국 판호 발급 재개 노력에 대한 목소리를 내기는 했으나, 정부 차원의 움직임이 없으니 중국에서도 크게 신경쓰지 않는 분위기다.

취재과정에서 만나왔던 국내 게임업계 관계자들은 하나같이 이제 정부가 주도적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정부로서의 역할은 외교, 안보, 복지 등 광범위하다. 그 광범위한 역할 중에는 국내 산업과 경제 활성화 그리고 미래산업 위한 진흥도 포함된다.

게임이란 산업군은 이제 ‘게임’에만 그치지 않는다. 다수의 게임사들은 인공지능과 같은 미래산업에도 투자하고 나아가려 한다.

때문에 판호 발급을 위한 정부의 행동은 단순히 게임사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미래산업과 경쟁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