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위, 차기 은행장 후보 추천
디지털·글로벌 사업 강화 집중

 
 

[현대경제신문 김성민 기자]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왼쪽)과 허인 KB국민은행장 체제가 1년 더 이어진다.

KB금융지주는 지난 20일 계열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개최하고 차기 KB국민은행장 후보로 허인 KB국민은행장을 선정했다. 허인 후보는 11월 중 은행장후보추천위원회의 심층 인터뷰 등 최종 심사와 추천을 거쳐 은행 주주총회에서 확정된다.

허인 행장의 현 임기는 3년이 되는 11월 20일에 끝난다. 연임이 확정되면 추가로 1년간 더 KB국민은행을 이끌게 된다.

앞서 지난 9월 윤종규 회장이 3연임을 확정지은 만큼 그동안 손발을 맞춰온 허 행장과 시너지가 기대된다. 허 행장은 지난 2017년 지주회장과 은행장을 겸직하던 윤 회장에게 바통을 이어받아 KB국민은행을 맡아오고 있다. 그동안 윤 회장과 호흡을 맞추며 그룹의 핵심 계열사로서 KB금융이 리딩금융그룹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일조했다는 평가다.

대추위도 차기 후보를 선정하는 데 있어 그룹 시너지 창출 관점 등을 중점적으로 고려했다.

대추위는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금융환경 변화에 민첩하고 유연한 대응을 위해서는 검증된 리더십이 요구되는 시점이다”며 “허인 행장은 국내외 영업환경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신속하고 효율적인 위기관리능력으로 리딩뱅크의 입지를 수성하는 등 안정적인 조직 운영 능력을 보였으며 향후 내실 있는 변화를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향후 ‘윤종규·허인’ 체제는 디지털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사업 안정화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윤 회장은 올해 신년사뿐만 아니라 연임 결정 이후 기자 간담회를 통해 디지털을 핵심 키워드로 꼽았다. 비은행 부문을 강화하기 위해 글로벌 사업 확대도 강조했다. 지난해 KB금융이 해외에서 거둔 이익은 471억원으로 3천~4천억원 수준인 타 금융지주 대비 작은 규모다.

국민은행은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4월과 8월 캄보디아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 인도네시아 부코핀 은행 지분 인수에 나섰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